무한공간

[스크랩] 강호동 성공비결, 놀라운 공감능력(empathy)

ㅋㅌㅌ 2013. 6. 7. 23:30

 

 

 

 

 

강호동 성공비결, 놀라운 공감능력(empathy)

 

 

1. '자가 인용'(auto-citation)

2. 눈높이를 맞추는 진행

3. 게스트에 대한 충분한 배려

4. 3초마다 바뀌는 활발한 리액션

5. 예능의 사회기부와 공익

6. 예능통한 생활체육활성화

7. 연예인 "저들의 이야기"가 아닌 일반인 "우리들의 이야기"

 

 

 

1. '자가 인용'(auto-citation)

 

사이비 인용은 보르헤스와 움베르토 에코만 하는 줄 알았는데, 강호동이 그 기법을 사용했다고 한다. 이른바 '자가 인용'(auto-citation)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예능에서 단연 두각을 나타내는 것은 대중의 신체에 기입된 코드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분위기를 몰고 가서 게스트가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껄끄러운 질문도 유머러스하게 하는 힘이 있다. 그런가 하면 일반인 출연자들로부터 재미있는 지점을 캐치하고 이끌어내는 능력도 상당히 탁월하다.

 

- 강호동의 '자가 인용'(auto-citation) 대표적인 예.

 

팬들이 만들어 선물해준 1박2일 강호동 『예능의정석』, 정가는 꼬막 2000개..ㅋㅋ

 

 

 

 

 

 

 

2. 눈높이를 맞추는 진행

 

- 놀라운대회스타킹에서 어린이 출연자 나오면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쭈그려 앉는 모습, 우리동네예체능에서 어르신이 나오면 무릎 꿇는 모습. 게스트와 눈높이를 맞추여 예능 호흡을 편안하고 자유스럽게 이어나갈줄 안다.

 

 

 

 

 

  

3. 게스트에 대한 충분한 배려

 

- 무릎팍도사 백지연씨편에서 게스트를 편하게 하여 속마음을 이끌어 내는 진행

 

 

 

 

 

 4. 3초마다 바뀌는 활발한 리액션

 

 "강호동처럼 MC를 잘 봤으면 좋겠단 말을 자주 인용한다. 사람 이야기를 들을 때 단어 하나하나 조사 하나하나에도 리액션을 다 한다. 매 순간 쉬지 않고 0.1초도 신경세포가 쉬지 않는다"고 칭찬했다. 김미경은 "그렇기 때문에 게스트가 쉬지 않고 이야기를 할 수 있다. 게스트가 신이 난다"며 "대기실에서도 감동했다. 먼저 찾아와 인사 하더라"고 말했다.

강호동은 게스트에게 솔직하게 질문을 던진다. 넌지시 떠보거나 비틀지 않는다. 빈틈 공략? 그런 것 따위 없다. 그렇다고 게스트에게 돌직구를 던진다고도 볼 수 없는데 그 연유에는 그의 능수능란하고 교묘한 리액션에 있다. 명백한 돌직구임에 불구하고 게스트들에게 그 무게감이 의외로 가볍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과거 김미경 편에서 그녀가 강호동에게 "리액션이 놀랍다. 단어 하나하나 조사 하나하나 쉬지 않고 리액션을 해주고 있다"고 찬사를 날리지 않았는가.

그의 리액션은 게스트들을 조금씩 앞으로 끌어내는 교묘함이 숨어있다. 3초마다 바뀌는 화려한 리액션으로 머뭇거리는 게스트들을 한 발자국씩 이끌어낸다. 이는 그만의 기묘한 능력이며 강점이다. 마치 시장에서 "또 올 테니 한번만 깎아달라"고 말하는 새댁처럼 미워할래야 미워할 수 없다.

1박2일에서 강호동의 리액션들은 절대 비교불가였다. 

 

 

 

 

 

 

 

 

 

5. 예능의 사회기부와 공익

 

- [해피빈]달빛 프린스와 함께 네이버 콩콩톡!

http://event.happybean.naver.com/happyevent/Prince.nhn

...시청자와 함께 호흡을 하는 예능번외 이벤트

 

 

 

 

 

 

 

6. 예능통한 생활체육활성화

 

'우리동네 예체능' 게시판에는 "탁구 배워보고 싶다", "탁구가 이렇게 흥미진진한 생활체육인지 몰랐다" "생활체육 활성화로 행복한 웃음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등 게시글과 함께 탁구라는 스포츠에 뜨거운 관심을 쏟았다. 특히, 배드민턴, 축구, 족구, 볼링, 스케이트에서 플로어볼, 암벽 등반에 이르기까지 200여 개가 넘는 동호회의 대결 신청까지 줄을 잇고 있는 상황.

 

 

 

 

7. 연예인 "저들의 이야기"가 아닌 일반인 "우리들의 이야기"

 

 

 

 

 

 

 

 

 

 

강호동 예능은 대부분 일반인 롱테일법칙 예능코드

 

- 일반인의, 일반인에의한, 일반인을위한. 그리고 사회공익 예능코드

 

현재의 예능 프로그램이 연예인의, 연예인에 의한, 연예인을 위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정도로 천편일률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타킹’은 3,276명의 스타킹이 배출해낸 일반인들.."일반인의, 일반인에의한, 일반을위한 예능"의 시초이자 기둥이라고 할 수 있다. 1세~100세, 102세 일반인이 예능 주인공인 1박2일 시청자투어3, 책 소개와 사회 기부 달빛프린스. 생활체육활성화와 지역생활 체육인 소개 우리동네예체능.

 

 

 

 

 위키백과 사전으로 본 강호동

 

 

 롱테일법칙 - 예능의 중심은 일반인

 

 [강호동 예능] 강호동 예능진행 특성

  

 ▶연예인 기부내역 

 

 강호동 악플러들의 오해와 진실

 

 

 

●예능의 행동전파력..놀라운대회스타킹 살빼기 헬스트레이닝 코너때 헬스장 등록하고 동시에 금연한 것이 너무나 고맙더군요. 남자의자격 4대암코너 좋은 정보 얻고, 간암항체 검사, 식스팩통해 헬스장 꾸준히.. 1박2일 백두산 천지에 뿌린 물이 우도, 가거도, 백령도, 독도까지 뻗어가길 빌어 봅니다. 독도는우리땅우리는대한민국인! 1박2일 김C 통해 장기기증 신청했습니다. 달빛프린스 통해 좋은 책 소개 받고 공감되어 많은 책들을 읽어보게 됩니다. 우리동네예체능 통해 생활체육에 관심과 참여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예능 시청통해 여유와 미소가 번질수 있는 행동값을 가져갈수 있어 너무 고맙습니다.

 


  

 

강력한 '파워'와 '에너지'를 주어야 할 강호동이 조심하는 모습은 대중에게는 눈치를 보는 것 같아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본인은 아직 조금 더 연착륙의 시간을 보고 있는 것이었다.

 

대중이 강호동의 진행스타일을 받아들이는 정서와 강호동이 자신에게 어울리는 것을 내놓는 데에는 약간의 시차가 존재한다. 대중과 언론은 그런 강호동에게 몸풀 시간을 충분히 줄 리가 없다. 하지만 이젠 강호동에게도 치고 나올 수 있는 기회와 명분이 생겼다. 곧바로 강한 모습을 못보이고 우물쭈물 하는 현 상태를 강호동 자신도 더 이상 용납하지 않는 듯하다.
 
만약 복귀와 동시에 "시베리아 호랑이가 돌아왔다"며 소리를 질렀다면 아마 비호감으로 낙인 찍혔을지도 모른다. 처음부터 야외로 나와 방방 뜨면서 소리를 꽥꽥 질렀다면 결국 모난 돌이 정 맞는 것처럼 됐을 가능성도 높다.

강호동의 활기찬 재비상을 위한 달빛프린스등의 연착륙..

잠시 힘들었던 순간을 지나 그의 힘찬 날개짓을 다시 한번 응원해 봅니다.

 

 

시베리아 야생 수컷호랑이, 그리고 소녀동.

강호동 화이팅~!!

 

 

 

 

 

 

출처 : 국민MC 강호동 공식 팬카페 낙랑공주
글쓴이 : 호동이의힘[나름대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