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공간

얼굴표정만으로도 중계가 가능한 예능인, 강호동

ㅋㅌㅌ 2014. 3. 5. 12:49

 

 

<우리동네예체능 태권도 시민들의 태권도 시범본 강호동 얼굴표정>

 

 

 

<우리동네예체능 소치동계올림픽 이상화 금메달 경기때 침묵했던 강호동 얼굴표정>

 


 

 

 

언마스크, 얼굴표정읽는기술 - 폴 에크먼(Paul Ekman)


당신의 표정에 감정이 숨겨있다!


『언마스크, 얼굴표정 읽는기술』에서는 풀 에크먼 박사의 '기본표정 모형'을 적용하여 감정을 인지할 수 있는 방식을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특히 세밀한 사진자료와 가이드를 통해 다양한 얼굴 표정 뒤에 숨은 진짜 감정을 찾아낼 수 있도록 훈련할 수 있게 안내한다. 이런 훈련은 단순히 상대의 본심을 꿰뚫기 위함이라기 보다는 서로가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인데, 우리가 요즈음 이야기 하는 '공감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 할 것이다.

 

.왜 우리는 상대방의 마음을 알고싶어 하는가?
.왜 그토록 상대방과 진심으로 대화하기가 어려운가?
.왜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은 숨기고 싶어하는 반면 상대방의 감정은 알아내고 싶어하는가?

 

표지판은 모양, 색깔, 설명이란 3가지 특성으로 규제, 경고, 안내 메시지를 다양하게 전달한다. 얼굴에도 이런 특성이 있다. 대화가 아주 부족한 현대시대에서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인 표정의 이해는 중요하다. 우리가 좀 더 솔직하게 살고, 남들의 마음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단 한가지. 쓸데없는 오해와 불필요한 싸움을 억제하기 위해서다."진심을 알기 위해서는 감정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6가지 감정은 놀라움, 두려움, 혐오, 화, 행복, 슬픔이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놀라움, 두려움, 혐오, 화, 행복, 슬픔'의 6가지 감정을 드러내는 보편적인 얼굴 표정이 있다는 사실이다. 이 책은 프로파일러나 해결할만한 어려운 문제들을 간략하고 쉽게 편성했다. 놀라움은 지속 시간이 가장 짧고, 두려움은 피해를 입기 전에 느껴지며, 혐오는 무언가에 대한 반감으로 나타난다. 화는 가장 위험한 감정으로, 좌절이나 위협, 자극 등에 의해 일어난다. 반면 행복은 가장 긍정적인 감정이고, 슬픔은 상실이 원인으로 지속 시간이 길다는 특징을 가진다.


"오빠, 내가 왜 화났는지 알아?" 라는 솔로몬도 해결하지 못할 문제에 대해 나름의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예능에서 얼굴 표정만으로 시청자가 느낄만한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수 있는 강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