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해저터널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보령해저터널
보령시→보령해저터널(6.9㎞, 해저)→원산도→솔빛대교(1,750, 해상)→안면도
#90분에서 10분 #공사기간 11년 #공사비 4,881억원 #해수면 80미터 #길이 6,927M #2010년 12월 착공 #공사기간 4,000여일 #투입인원 약 80만명 #개통 2021년 12월 1일 #거리 95Km→14Km #시간 90분→10분 #통행료 무료 #NATM 공법 암석등을 발파한후 콘크리트 등을 벽에 뿌려 굳히며 굴착하느 터널 공법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해저터널
국도 77호선의 일부로 건설중인 보령해저터널(6.9㎞, 6,927m)
충남 보령시 대천항과 원산도를 잇는 국내에서 최장(길이 6927m)인 보령해저터널.
2010년 12월 공사 시작, 2021년 12월 개통
우리나라 해저터널 총 4곳
1. 통영해저터널
2. 인천북항터널
3. 가덕해저터널
4. 보령해저터널
국도77호선 보령해저터널이 올해 연말 개통 예정이다. 터널이 준공되면 2019년 12월 우선 개통한 해상교량 원산 안면대교와 이어진다.
보령해저터널은 국도 77호선-보령 연결도로 공사(총 14.4㎞)의 한 구간이다. 1공구(대천항~원산도) 6.9㎞는 해저터널, 2공구(원산도~태안 영목항) 1.8㎞는 해상교량, 나머지 5.4㎞는 접도구간이다.
보령해저터널이 완공되면, 길이 6,927m로 한국에서 최장의 도로용 해저터널로 기록된다. 그전까지는 5.46km의 인천북항터널이 가장 긴 해저터널이었다.
터널이 개통되면 태안 안면도 최남단인 영목항과 보령 대천항 간 이동거리가 현행 95㎞(90분)에서 14㎞(10분)로 크게 단축된다. 그동안 대천항으로 나가려면 여객선이나 어선을 타고 나가야 했던 원산도 주민들의 정주여건도 크게 좋아진다.
바닷속 깊은 곳이라 사계절 내내 18~19도의 온도가 유지된다.
대한민국 국도와 번호
.남북축 - 홀수
1 · 3 · 5 · 7 · 11 · 13 · 15 · 17 · 19 · 21 · 23 · 25 · 27 · 29 · 31 · 33 · 35 · 37 · 39 · 43 · 45 · 47 · 59 · 67 · 75 · 77 · 79 · 87 (95, 99는 폐지)
.동서축 - 짝수
2 · 4 · 6 · 12 · 14 · 16 · 18 · 20 · 22 · 24 · 26 · 28 · 30 · 32 · 34 · 36 · 38 · 40 · 42 · 44 · 46 · 48 · 56 · 58 · 82 · 88
국도77호선
부산광역시 중구에서 남해안·서해안·한강을 거쳐 황해북도 개성특급시에 이르는 일반 국도. (ft 1박2일 비포선셋레이스)
총 연장 728.125㎞. 부산광역시 중구에서 남해안·서해안·한강을 거쳐 황해북도 개성특급시에 이르는 대규모 해안국도.
거가대교 해저침매터널(가덕도~대죽도·3.7㎞)
2010년 12월 개통한 거가대교 해저침매터널(가덕도~대죽도·3.7㎞)은 육지에서 만든 대형 함체(침매함)를 바다에 가라앉혀 연결하는 공법으로 건설했다.
세계에서 가장 긴 도로해저터널로는 일본의 동경아쿠아라인(9.5km)가 있으며, 그 다음으로 노르웨이의 봄나피요르드(7.9km), 에이커선더(7.8km), 오슬로피요르드(7.2km)등의 순서이다. 철도용 해저터널로는 영국의 도버와 프랑스 칼레를 연결하는 채널 터널(37.9km)이 유명하다. 총연장 50.4㎞로 해저터널 구간만 38㎞로 차량이 아닌 열차가 다닌다.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인 보령해저터널이 10년여에 걸친 공사 끝에 올 연말 개통됩니다. 해저터널이 연결되는 원산도에 해상케이블카가 설치되고, 인근 서산 간월도에 대규모 관광지가 들어서는 등 서해안 관광지도가 크게 달라질 전망입니다.
#공사기간 11년 #공사비 4,881억원 #90분에서 10분 #해수면 80미터 #길이 6,927M #2010년 12월 착공 #공사기간 4,000여일 #투입인원 약 80만명 #개통 2021년 12월 1일 #거리 95Km→14Km #시간 90분→10분 #통행료 무료 #NATM 공법
11년만 완공 보령해저터널, '게임체인저' 될까| TJB 대전·충남·세종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v=-6h9eMm1VB8
#90분에서 10분 #공사기간 11년 #공사비 4,881억원 #해수면 80미터 #길이 6,927M #2010년 12월 착공 #공사기간 4,000여일 #투입인원 약 80만명 #개통 2021년 12월 1일 #거리 95Km→14Km #시간 90분→10분 #통행료 무료 #NATM 공법
'보령까지 10분'...태안군 관광 전략은?
https://www.youtube.com/watch?v=p_o2BjJomYY
.... 해저터널보다 현수교 공사 비용이 두배이상 더 든다. 그리고 배등 이동이 제한된다.
해저터널유형
1. 굴착식터널
2. 침매터널
해저터널 공법
1. NATM 공법 (보령해처터널 - #NATM 공법 암석등을 발파한후 콘크리트 등을 벽에 뿌려 굳히며 굴착하느 터널 공법)
2. TBM 공법 (미국 독일 일본 호주 중국 캐나다 한국)
3. 침매 터널 공법
4. 개착식 공법
#여수남해해저터널 #보령해저터널 #거가해저터널
다리 대신 해저터널 뚫는 이유? [특이점이왔다]
https://www.youtube.com/watch?v=UErEkq23jy8
#16조 #안전성
서울-제주 KTX 해저터널 고속전철타고 제주도 간다? 전라남도의 꿈 완도~해남~목포
https://www.youtube.com/watch?v=n0_CdGwzjWg
해저터널 공법
1. NATM 공법 (보령해처터널 - #NATM 공법 암석등을 발파한후 콘크리트 등을 벽에 뿌려 굳히며 굴착하느 터널 공법)
2. TBM 공법
3. 침매 터널 공법
4. 개착식 공법
#해저터널 #해저 #터널 #그라우팅
해저터널에 대해 과학적으로 아는 척 해보자!
https://www.youtube.com/watch?v=IZVXam0NmjQ
#여수남해해저터널 #보령해저터널 #거가해저터널
다리 대신 해저터널 뚫는 이유? [특이점이왔다]
https://www.youtube.com/watch?v=UErEkq23jy8
"한국 대체 무슨 터널을 뚫은거냐?" 보령 해저터널 100M 내부 폭파장치 공개되자 발칵 뒤집힌 일본 다급히 국제기구 제소한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HlB_qjl48zw
#채널A뉴스 #뉴스A #현장카메라
[현장 카메라]보령해저터널 6개월…관광객 몰려 물 부족? | 뉴스A
https://www.youtube.com/watch?v=z71wqrocwis
#서준석기자 #크로스체크 #JTBC뉴스룸
[크로스체크] 해저터널서 갑자기 차 세운 그들…목숨 건 '인증샷' / JTBC 뉴스룸
https://www.youtube.com/watch?v=nYvboXdCAj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