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상식

일본 오래된 가게가 많은 이유 #일본 장인정신? 개뿔...

ㅋㅌㅌ 2022. 12. 10. 17:47

 

#일본 오래된 가게가 많은 이유#와 (화, 和) 문화 #일본 장인정신? 개뿔...

일본인은 특유의 와(화, 和)문화라는 것이 있어서, 자신이 소속한 집단의 질서와 안녕을 지키는 것을 극단적으로 우선하는 경향이 있다. 和[와, 화] 문화란 '조화'를 나타내는 말로 일본 사람들이 가장 가치 있게 여기는 전통 문화다. 벼 화(禾) 자와 입 구(口) 자가 합쳐진 형상으로 '사람들이 서로 밥을 나눠 먹는다'는 뜻을 내포한다. 이웃끼리 사이좋게 지낸다는 뜻이다.

#일본은 기본적으로 엄격한 신분 사회다. 자기 신분을 버리고 다른 일을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가업을 물려받고 직업이 몇 대씩 세습되었다. 정치인도 세습된다. 아베 정권 장관 18명 중 9명이 세습이다. 일본 국회는 세습 왕국이다.

#일본은 인도의 카스트 같은 미개한 제도가 있다. 대략 300만 명의 천민 부라쿠민.

#강요된 세습. 신분제나 차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부모 직업을 물려받은 것이다.

#오랫동안 백성들은 사무라이들이 만든 신분 질서에 철저히 복종하며 살아왔다. 이런 강요된 신분제가 굳어져 가업을 물려받는 것이 전통이 되었다. 사실 직업 세습은 개인의 자유로운 직업 선택권을 빼았는 미개한 관습이다. 그런데 이것이 장인정신이란 말로 그럴듯하게 포장되었다.

#사무라이들의 강압으로 일본인들에겐 자기에게 알맞는 자리 지키기가 정착되었고 백성들이 자기신분에 만족하고 충실하면 해를 입지않는 질서를 보장받았다."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 >

#일본 오래된 가게가 많은 이유 #지역을 벗어날수 없고, 하던 일만 계속 해야함 #장인정신은 개뿔

일본 와 문화가 만들어낸 일본의 노포들. 일본에 오래된 가게가 많은 이유는 일본 사회를 숨 막히게 만드는 와 사상 때문.

https://www.youtube.com/watch?v=QkbWSaVkro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