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공간

바보 형들의 아픈 손가락 동구

ㅋㅌㅌ 2016. 10. 11. 15:23






12  충남 서산 무인도에서 가져갈 3가지 

바보 형들의 아픈 손가락 동구


[O X 퀴즈]


1. 쪽박의 사전적 의미는 쪼개진 바가지 라는 뜻이다.

[X] 작은 바가지


'쪽박'은 '작은 바가지'를 뜻하는 말입니다. '쪽박'이 구걸하는 데 사용됨으로써 '망하다'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옛날, 동냥아치들은 동냥을 하기 위해서 바가지를 들고 다녔다. 이때 그들이 “밥 한술 줍쇼 예!!"하면서 내민 바가지가 바로 ‘쪽 바가지’ 즉 ‘쪽박’이었다. 짓궂은 동네 아이들을 그들을 놀리기도 하고 ‘쪽 바가지’를 깨면서 달아나기도 했다. 마음씨가 고약한 사람들도 그렇게 했다. 그래서 ‘동냥은 안 주어도 쪽박이나 깨지 마라’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대박은 사전에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아 이 말은 신조어일 것입니다. 얼핏 흥부전에서 '박'이 소재로 등장하는 것이 이러한 맥락에서는 우연이 아닌 듯합니다. 대박을 터뜨렸을 때, 흥부와 같은 대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닐까요? 

'대박'(大舶)은 '바다에서 쓰는 큰 배'를 뜻하며 '큰 물건'이나 '큰 요행'을 비유적으로 이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대박이 나다, 대박을 터뜨리다, 대박 터지다' 등과 같은 형식으로 '대박'이 쓰이는데, 이런 문맥이라면 직접적으로 '큰 배'의 의미는 추출하기 어려울 듯하고, '큰 요행'으로 본다면 '요행을 만나다, 요행히, 요행수' 등의 표현이 가능할 텐데, '터뜨리다, 터지다, 나다' 등과는 의미적 간극이 커 보이기 때문입니다. 

  


2. 개도 혈액형이 있다?

[O] 개는 혈액형이 열세 가지


개의 경우는 13가지로 DEA 1.1, 1.2, 1.3, 3, 4, 5, 6, 7, 8 등으로 다양하고 특히 사람과는 다르게 2가지 이상의 혈액형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다


3. 메밀과 모밀은 모두 표준어이다?

[X] 표준어는 메밀, 사투리는 모밀이다. 


메밀과 모밀은 다른 음식이나 다른 말이 아니다. 모밀도 맞고 메밀도 맞다. 다만 표준어는 메밀, 사투리는 모밀이다.



표준어 규정에 보면 양성 모음이 음성 모음으로 바뀌어 굳어진 낱말은 음성 모음 형태를 표준어로 삼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모밀'이 아니라 '메밀'을 표준어로 삼았습니다. 또 깡총깡총, 귀동이, 바람동이, 쌍동이, 흰동이, 발가송이, 뻗장다리, 오똑이 따위는 다 틀리고 깡충깡충, 귀둥이, 바람둥이, 쌍둥이, 흰둥이, 발가숭이, 뻗정다리, 오뚝이가 맞습니다.


양성모음(밝고 산 뜻한): ㅏ, ㅗ, ㅑ, ㅛ, ㅐ ㅒ, ㅘ, ㅚ, ㅙ

음성모음(어감이 어둡고 큰): ㅓ, ㅗ, ㅕ, ㅠ, ㅔ, ㅖ, ㅟ, ㅞ, ㅡ, 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