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공간

‘희망TV SBS X 카카오 X 윤시윤 같이가치’

ㅋㅌㅌ 2016. 11. 10. 12:58







#2016 '희망TV SBS' #18일, 19일 #카카오 #같이가치 #희소가치 #윤시윤 #교육


2016 하반기 ‘희망TV SBS’에서는 ‘카카오’의 사회공헌 서비스인 ‘같이가치’와 함께 ‘희망TV SBS’ 본방송에서 소개될 아프리카 아이들과 국내 환아의 가슴 아픈 사연을 인터넷, 모바일로 가져와 좀 더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2013년, '희망TV SBS'와 함께 말라위로 떠났던 윤시윤은 태양광 에너지, 식수, 디자인 등 각 분야의 적정기술(빈곤상황에서 오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해주는 착한 기술) 전문가들과 팀을 결성해 말라위의 아이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선물하고 돌아왔다.


당시, 아프리카 아이들과의 뜨거운 만남을 잊지 못했던 윤시윤은 이번에 2016 '희망TV SBS'와 함께 케냐를 방문했다. 이곳 아이들의 삶을 그대로 느껴보기 위해 특기를 살려 야외 취침을 마다하지 않았고, 물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케냐 주민들을 위해 '희망TV SBS' 후원자분들의 도움으로 만들어진 우물에서는 샘솟는 희망의 물줄기를 보며 아이들과 함께 기쁨을 나눴다.


윤시윤은 고되지만 보람된 아프리카의 일상을 잊지 않기 위해, 그 날의 일들과 소감을 낱낱이 기록했다. 그는 기록을 하며 스스로 찾은 키워드가 '교육'이라고 답했다. 교육이 아이들의 유일한 희망이고 미래이기 때문이다. 


교육에 대한 윤시윤의 남다른 감명은 아프리카 봉사 이후, 한국에서도 이어졌다. '희소가치(희망의 소중한 가치)라는 주제로 서울의 한 대학교에서 강연을 열었고, 청중들에게 교육의 중요성이란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열띤 반응을 얻었다는 후문이다.


윤시윤은 "한 사람 한 사람이 큰 것을 할 수는 없겠지만, 작은 것부터 실천할 것이고, 그것이 이곳 아프리카까지 나비효과가 되어서 한 아이의 삶에, 인생에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한다"며 시청자의 작은 관심과 후원을 독려했다.


윤시윤이 아프리카 케냐에서 만난 영양실조에 걸린 아이의 사연과 신경섬유종과 선천성 녹내장을 앓고 있는 여진이의 사연을 ‘희망TV SBS X 카카오 같이가치’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같이가치’를 통한 ‘희망TV SBS’ 기부 방법은 간단하다. 카카오톡에 접속해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른 후, 전체 서비스 항목에서 ‘같이가치’ 메뉴를 선택한다. 그리고 돋보기 아이콘으로 ‘희망TV’를 검색한 후 태그된 ‘희망TV SBS’ 메뉴를 누르면 총 4가지(윤시윤,박미선,류수영,국내환아 등)의 기부 사연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웹에서 다음 홈페이지의 같이가치 메뉴로 들어가도 동일하게 기부가 가능하다.


2016 하반기 ‘희망TV SBS’는 오는 18일, 19일 양일간 총 12시간 30분 동안 방송된다.

‘희망TV SBS’와 ‘카카오’가 함께 진행하는 기부 캠페인은 지난 1일부터 시작돼 오는 30일까지 참여할 수 있다.



................

빈민들에게 조건 없이 현금을 지원하면 어떤 결과가 생길까? 무상 현금 지원이 가난한 이들에게 도덕적 해이를 가져온다는 주장과 달리 빈곤의 악순환에 빠져 있던 이들이 지원받은 돈으로 생산수단을 구비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BBC방송은 1일(현지시간) 동아프리카 케냐에서 진행 중인 ‘실험’을 소개하며 현금 직접 지급 방식이 가장 광범위하게 연구된 사회개발 프로그램의 하나로 매우 효과적이라는 활동가들의 분석을 전했다.


그동안 유엔 산하 국제기구들과 정부기관, 민간 구호단체들은 저개발국 빈곤 탈출을 위해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 부었지만 빈곤의 대물림은 계속됐다. 이에 굶주린 사람들에게 식량을 나눠주고 집을 잃은 난민에게 천막을 지어주던 구호활동은 최근 현금 직접 지급 방식으로 전환되는 추세다. 전 세계적 ‘기본소득’ 논의와 맞물려 조건 없이 현금을 지급하는 자선단체도 점점 늘어났다.


구호도 현금으로.. 케냐 빈민촌의 기본소득 실험

http://v.media.daum.net/v/20170303050259464



https://www.youtube.com/watch?v=JtV-QBwGCvc


안녕하세요. 저는 전주에 살고 있는 대학생 오찬미라고 합니다. 저는 작년 10월에 서울교대에서 윤시윤 배우님께서 하셨던 희소가치 강연에 참석했었는데요. 집에 와서 배우님 관련소식을 찾아보다가 같이가치라는 카카오플러스친구를 알게 되었고 거기서 속마음버스로 목소리기부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보잘것없고 부족한 제가 속마음버스 목소리기부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대신 전해줄 수 있다는 것에 정말 의미 있고 좋은 추억이 될 수 있겠다싶어 용기를 내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이 말하기 힘든 자기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통해서 대신 전해주고 함께 나눌 수 있는 이 프로젝트가 정말 오래오래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사연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이 속마음버스를 통해 용기를 내어 사연을 보내주신 만큼 사연속의 마음과 진심들이 잘 전해지길 소망합니다. 항상 행복하시고 2017년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