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공간

[스크랩] 롱테일법칙 - 예능의 중심은 일반인

ㅋㅌㅌ 2013. 6. 12. 04:21

 

롱테일법칙

 

[ Long Tail theory(The Long Tail) , -法則 ]

 

 

'결과물의 80%는 조직의 20%에 의하여 생산된다'라는 파레토법칙에 배치하는 것으로,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 소수'보다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이론이다.


'결과물의 80%는 조직의 20%에 의하여 생산된다'라는 파레토법칙에 배치하는 것으로,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 소수'보다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이론이다.파레토법칙은 20%의 상품이 총 매출의 80%를 창출하고, 20%의 충성스러운 고객들이 총 매출의 80% 차지한다는 식으로 '결과물의 80%는 조직의 20%에 의하여 생산된다'는 이론이다. 이같은 '80 대 20 법칙'은 비즈니스 분야에서 황금률로 받아들여져 마케팅의 기본 토대가 되었다. 인기상품을 고객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진열하여 판매하거나 소수의 우수고객 또는 우량고객을 우대하는 등의 마케팅 기법은 모두 이 이론에 근거한 것이다.

 

롱테일법칙은 파레토법칙과는 거꾸로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 소수'보다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이론으로서, 이 때문에 '역(逆) 파레토법칙'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온라인 서점 아마존닷컴의 전체 수익 가운데 절반 이상은 오프라인 서점에서는 서가에 비치하지도 않는 비주류 단행본이나 희귀본 등 이른바 '팔리지 않는 책'들에 의하여 축적되고, 인터넷 포털 구글의 주요 수익원은 《포춘》에서 500대 기업으로 선정한 '거대 기업'들이 아니라 꽃배달 업체나 제과점 등 '자잘한' 광고주라는 것이다.

 

이 용어는 2004년 10월 미국의 인터넷 비즈니스 관련 잡지 《와이어드 Wired》의 편집장 크리스 앤더슨(Chris Anderson)이 처음 사용하였다. 앤더슨에 따르면, 어떤 기업이나 상점이 판매하는 상품을 많이 팔리는 순서대로 가로축에 늘어놓고, 각각의 판매량을 세로축에 표시하여 선으로 연결하면 많이 팔리는 상품들을 연결한 선은 급경사를 이루며 짧게 이어지지만 적게 팔리는 상품들을 연결한 선은 마치 공룡의 '긴 꼬리(long tail)'처럼 낮지만 길게 이어지는데, 이 꼬리 부분에 해당하는 상품들의 총 판매량이 많이 팔리는 인기 상품의 총 판매량을 압도한다는 것이다.

 

이는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현상으로 분석된다. 인터넷상에서는 예를 들면, 오프라인 서점에서는 서가에 비치되지도 않는 책들까지 모두 소개할 수 있는 등 전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이에 따라 전시비용이나 물류비용이 매우 저렴해져서 유통구조가 혁신되었으며, 소비자들은 검색을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상품 정보를 찾을 뿐 아니라 다른 소비자들과 소통하여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됨으로써 선택의 폭이 크게 확대되었다. 이러한 조건들이 결합되어 종전에는 비용대비 저효율로 소비자의 눈에 띌 기회조차 갖지 못하였던, 외면당하던 제품들이 전체적으로는 인기상품을 압도하는 결과를 낳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떠오르게 되었다.


[출처] 롱테일법칙 | 두산백과

 

 

 

21시간전 | 한겨레 | 미디어다음

존재인 연예인보다는 내 주변에서 언제든 볼 수 있는 일반인들 이야기에 시청자들이 더 공감할 여지... 참여하는 추세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

http://media.daum.net/entertain/enews/view?newsid=20130225155017668

 

일반인 참여 프로그램 크게 늘어

 

일반인들이 장기 자랑을 하는 에스비에스 <놀라운 대회 스타킹>은 23일 방송분에서 토요 예능의 절대 강자이던 <문화방송>(MBC)의 <무한도전>을 시청률에서 앞질렀다. 같은 날 <무한도전>의 시청률은 한국방송 2텔레비전 <불후의 명곡>보다도 뒤졌다.

 

<안녕하세요>와 <스타킹>처럼 일반인이 참여하는 프로그램들이 예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80%의 대중이 20%의 전문가들보다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롱테일의 법칙'이 방송 프로그램에도 적용되고 있는 셈이다.

예능 프로그램은 치밀한 사전 구성에 의존하던 과거와 달리 리얼 버라이어티로 변모해왔다. 이것이 다시 일반인 참여 프로그램으로 확대되는 게 요즘 추세다. 전문가들은 리얼 버라이어티의 원조 격인 외국의 리얼리티쇼는 일반인들이 출연해 사생활을 드러내는 식인데, 한국에서도 '진짜 리얼'을 받아들일 만큼 정서가 개방적으로 바뀐 점도 일반인 출연을 가속화시키고 있다고 풀이하고 있다. 대중문화평론가 정덕현씨는 "요즘 연예인들의 이야기는 워낙 잘 알려져 '연예인 프리미엄'이 없어졌다는 말을 많이 하고 있다. 반면 일반인들은 우리가 생각지 못했던 이야기로 흥미를 끌 수 있다"고 말했다.

 

대중과는 먼 존재인 연예인보다는 내 주변에서 언제든 볼 수 있는 일반인들 이야기에 시청자들이 더 공감할 여지가 높다는 점도 한 이유다. 프로그램 안에 등장하는 객석의 일반인 초대 손님들은 시청자 반응을 미리 알기 위한 가늠자 역할도 해준다. 이 때문에 제작진 입장에서는 널뛰는 시청률 진폭도 최대한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한국방송 2텔레비전 <개그콘서트>도 녹화 때의 객석 반응에 따라 방송 여부가 결정된다.

 

....기사 부분 발췌

 

 

강호동 예능은 대부분 일반인 롱테일법칙 예능코드

 

- 일반인의, 일반인에의한, 일반인을위한 예능코드.

 

현재의 예능 프로그램이 연예인의, 연예인에 의한, 연예인을 위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정도로 천편일률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타킹’은 3,276명의 스타킹이 배출해낸 일반인들.."일반인의, 일반인에의한, 일반을위한 예능"의 시초이자 기둥이라고 할 수 있다. 1세~100세, 102세 일반인이 예능 주인공인 1박2일 시청자투어3, 책 소개와 사회 기부 달빛프린스. 생활체육인과 경기통한 활성화 우리동네예체능

 

 

유재석 예능은 모두가 연예인 파레토법칙 예능코드

 

연예인의, 연예인에의한, 연예인들을위한 예능코드.

 

연예인 그들만의 리그. 주구창창 떼거지로 연예인 불러와서 가십거리, 수다떨기, 홍보,  초딩분장 놀이, 막대한 제작비 쏟아부어가며 해외관광지나 소개하며 초딩게임 단순무미건조한 예능코드. 사회적 논란 많았던 연예인 불러 뱀파이어특집, 마약논란 연예인이 회장 아들 노릇하며 무한쉴드 치는거 보면 불쾌감이 앞선다. 스타마케팅 팬심으로 잠깐 시청율은 유지 되더라도 단순무미건조한 예능코드는 쉽게 질려버린다.

런닝맨, 무한도전, 해피투게더, 놀러와, 패떳

 


 

놀라운대회스타킹

 

 

 

 

1박2일 시청자투어3

 

 

 

달빛프린스 시청자참여 해피빈

 

 

 

 

신상털기는 범죄이다.

http://bbs1.telzone.daum.net/gaia/do/board/photo/read?articleId=555707&bbsId=A000010

 

출처 : 직찍&포토
글쓴이 : 때로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