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공간

재검증된 강호동의 일반인 호감친밀도!

ㅋㅌㅌ 2013. 6. 12. 11:58

 

 

 

 

 

강호동은 일반인과 가장 잘 어울리는 예능 MC다. ‘1박2일’에서 지방에 다녀보면 시골 아저씨, 아줌마, 할머니, 할아버지는 바로 ‘호동아’ 하고 악수를 하거나 껴안는다. 이승기는 귀엽기는 하지만 그렇게까지는 친밀하게 접근하지 않는다. 일반인이 먼저 다가와 호동아~ 이름 불러주며 악수하고 껴안을수 스킨쉽을 자유스럽게 나눌수 있는 대중적 친밀감을 갖는 MC가 과연 있을까. 이런 사람이 진정한 국민MC라 생각한다. 한끼줍쇼에서 씨름 한다는 여학생에게 천하장사를 이겨버리는 쾌감을 선사하며 시민들과 함께 호흡할줄 아는 명품 mc이다.


강호동은 일반인과 가장 잘 어울리는 예능 MC다.  ‘1박2일’에서 지방에 다녀보면 시골 아저씨, 아줌마, 할머니, 할아버지는 바로 ‘호동아’ 하고 악수를 하거나 껴안는다. 이승기는 귀엽기는 하지만 그렇게까지는 친밀하게 접근하지 않는다.

우리동네예체능 통해 강호동의 대중친밀감이 재검증 되었다.

유나이티드 볼링팀 어머니는 강호동 안나와 1박2일도 안 본다고 하고, 강아지 이름도 호동이라 이름짓고, 인천 동춘동 볼링팀이랑 경기 끝나고 동춘동팀 에이스 강순자님이 강호동한테 안아봐도 되요라며 스킨쉽을 가졌다.

 

일반인이 먼저 다가와 호동아~ 이름 불러주며 악수하고 껴안을수 스킨쉽을 자유스럽게 나눌수 있는 대중적 친밀감을 갖는 MC가 과연 있을까. 이런 사람이 진정한 국민MC라 생각한다.

 



 

 

강호동 성공비결, 놀라운 공감능력(empathy)

  

1. '자가 인용'(auto-citation)

2. 출연자와 호흡을 맞추는 진행

3. 게스트에 대한 충분한 배려

4. 예능의 사회기부와 공익

5. 예능통한 생활체육활성화

 

http://bbs1.telzone.daum.net/gaia/do/board/photo/read?bbsId=A000010&articleId=552813

 

[강호동 예능] 강호동 예능진행 특징

 

1. 최고에서 다른 길을 선택할줄 아는 진행

  씨름, 천생연분, 1박2일..최고에서 다른 길을 선택한다. 최고였기에 나마지 멤버들이  기운내고 힘을 낼수 있는 것이다. 1박2일 강호동 하차후에도 계속 시청율 유지할수 있는 근거이다. 이번에 SBS '일요일이 좋다' 프로그램에 합류하는걸 계기로 시간대는 다르지만 1박2일과 경쟁할수 있기에 서로 승승장구할수 있는 기회값을 제공할수 있다. 다툼과 경쟁은 자신들을 발전시킬수 있는 밑거름이다. 

 

 

2. 멤버 위해주고 캐릭터 살려주는 진행

  멤버들과 호흡을 같이 하는 진행. 황제이승기, 은초딩, 엄포스, 김대세 불러주며 멤버들을 캐릭터 살려줘 시청자가 멤버에게 관심 가도록 유도하여. 멤버들이 예능코드를 살릴줄 안다. 덕분에 멤버들이 힘을 낼수 있다. 멤버들과 같이 어울리며 망가지고 다툼, 경쟁하면서 집중시킬줄 안다는 점이 다른 예능인과 구별되는 중요한 차이다.

 

 

3. 예능 시놉시스를 깨트릴줄 아는 진행 

  예능 구성에 얽매이지 않고 보다 재미난 예능코드를 살릴줄 안다는 점이다. 가령 전국노래자랑, 스태프 야외취침, 김종민 법원앞납치, 신입피디몰카, 나피디 점심값내기 등 예능구성에 얽매이지 않고 재미난 예능코드를 이끌어낼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는 점이다. 

 

 

4. 시청자에게 브라운관에 집중할수 있는 진행

 리얼버라이티 특징은 야생이기에 시청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강력하게 전달해야 한다. 혹자는 '억지스럽다', '시끄럽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오버하는 그의 모습에는 이유가 있다.오히려 그것이 시청자들로 하여금 예능화면에 집중력을 이끌어 낼수 있는 것이다. 스타킹에서 일반인 출연자들에게서 최선을 이끌어내려 애쓰는 방법이다. 그리고 예능화면에 집중력을 통해 1박2일 방문지역이 명소가 되고 하는 것이다.

 

 

5. 이해와 집중도를 상승시키는 진행

 1박2일 시즌2에서 가장 아쉬웠던 점이 바로 중간중간 예능 진행상황을 중간중간 정리하며  이해와 집중도를 이끌어 내는 부분이 부족했던 점이다. 시청자에게 예능코드에 집중할수 있도록 중요한 예능코드 때마다 정리와 강조하며 호흡을 집중시킬수 있는 메인MC가 필요하다. 중요한 예능코드마다  정리와 호흡을 다듬어 시청자를 이해와 집중력을 상승시킨다.

 

 

6. 일반인 예능의 중심인 공익성 예능코드

  연예인의, 연예인에의한, 연예인을위한 연예인 그들뿐인 "저들의 이야기" 뿐인 가십거리, 수다, 홍보, 사랑놀이 뿐인 예능코드가 아닌 일반인이 예능의 중심에 설수 있고 성공의 밑거름을 제공하는 스타킹, 책소개와 사회기부의 달빛프린스, 생활체육 활성화 우리동네예체능 일반인 중심과 사회공익성 다른 예능과 다름이 있다. 

 

 

7. 시청자, 출연자를 위해 자신을 내려놓을줄 아는 진행

  1박2일에서 이승기가 장난으로 스트리터파이터 장기에프 캐릭터 장난을 해도 시청자 웃음을 위해 양보하는 모습, 스타킹에서 일반인의 경연을 위해 기꺼이 바구니에 들어가는 모습, 달빛프린스 결정이나 선택할때 어머니한테 판단을 맡기는 모습 등에서 강호동이 시청자, 일반인을 주인으로 모시고 있고 그들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할수 있는 모습을 볼수 있다. 

 

http://bbs1.telzone.daum.net/gaia/do/board/photo/read?bbsId=A000010&articleId=555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