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상식

연탄구이의 불편한 진실

ㅋㅌㅌ 2014. 4. 1. 11:45

한 때 옛 추억을 곱씹어 보기 위해 복고 열풍이 불었고, 이것은 음식 문화 속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연탄으로 굽는 고기들은 복고풍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다. 가스레인지 위에 프라이팬으로 쉽게 구울 수 있는 고기인데, 굳이 연탄불에다 직접 굽는 것은 복고 열풍이 아니라면 설명이 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연탄삼겹살 등 연탄으로 굽는 고깃집이 느는 동안 국민의 건강 지수는 점점 낮아 진다. 왜 그런지 그럼 우리 나라 지성인들 아무도 말하지 않는 연탄구이의 불편한 진실로 들어가보자.    

 

 

 

위의 사진은 연탄 위에서 익고 있는 삼겹살의 모습이다. 물론, 나는 한번도 먹어보지 못했지만, 내가 보기에도 침이 꿀떡 넘어간다. 하지만, 연탄으로 굽는 고기는 크게 두 가지 이유 때문에 건강에 해로울 수 밖에 없다.

 

첫째, 연탄 그 자체다. 연탄은 옛 향수를 일으키는 물건임에는 틀림 없다. 그리고, 옛 시절의 추억을 안주 삼아 술 한잔 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하지만, 연탄이 추억의 물건인 동시에 연탄은 사람을 죽일 수 있는 물건이기도 하다. 바로, 연탄을 태울 때 발생하는 연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는 80년대까지 연탄이 대중적으로 사용되었다. 물론, 지금 어딘가에도 연탄을 때워 겨울을 버티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연탄이 대중적으로 사용된 만큼 연탄 가스 때문에 목숨을 잃은 사람도 많았다. 또, 가장 최근에는 올해 초 강원도 춘천에서 연탄가스 때문에 일가족 3명이 병원에 실려갔고, 1명은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연탄은 이렇게 예전에도 무섭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무서운 존재인 것이다.

 

따라서, 연탄으로 고기를 구울 때 옆에 앉아 있는 사람은 모두 연탄 가스를 마시게 되니, 건강에 나쁜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연기의 특성상 마시지 않으려고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조금이라도 마시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마치 담배를 피우지 않는 비흡연자가 흡연자의 연기를 피해 이리저리 피해도 냄새를 맡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리고, 과학적 증거가 없어도 담배 중독자가 하루종일 담배를 피워 사망했다는 소식이 들려오지 않는 이상 연탄 가스가 담배 연기보다도 더 몸에 해롭다고 추정할 수 있다. , 연탄삼겹살이 다 구워지길 기다리는 동안 우리는 담배연기보다 해로운 연기를 마시며 우리의 수명을 줄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두번째 이유는 바로 연탄불이 고기와 직접 접촉해 생성하는 화학물질 때문이다. 이것은 바로 PAH(다환 방향족 탄화수소,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라고 하는 물질인데, 불에 직접 굽는 고기에서 쉽게 생긴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고기가 불에 닿을 때, 고기의 기름이 아래 불로 떨어진다. 가령, 연탄삼겹살을 위의 사진처럼 굽는다면, 삽겹살의 기름이 아래 연탄불로 떨어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고기 기름이 연소하면서 바로 PAH 물질을 만든다. PAH 물질에 대한 사전적 설명은 다음과 같다.

 

PAH(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지속성 오염물질로서 자연적으로 잘 분해되지 않고 오랫동안 대기, 토양 혹은 수중 환경 중에 존재하면서 발암물질이나 돌연변이물질로 생물에게 섭취되면 생체에 악영향을 미침."

 

출처해양과학 대사전, 한국해양학회편

 

위의 설명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우리 몸에 엄청 해롭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에 따라, 우리 나라에서는 일찍이 이 물질을 제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 연탄 혹은 숯 등으로 불에 직접적으로 열을 가해 굽는 고기는 태운 정도에 상관 없이 발암물질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이 위험성을 아무도 말하지 않는 우리 사회

 

우리 주변에 연탄삼겹살 혹은 구이 가게가 늘어만 가는데, 아무도 이것이 건강에 해롭다고 말하는 사람이 없다. 특히, 이것을 잘 알고 있는 의료계 사람들이 적극 나서서 이런 음식이 나쁘고, 먹지 말아야 한다고 권장해야 하는데, 그저 뒷짐만 지고 있는 상황이다. 어떻게 보면, 우리 나라 사람들이 그저 암에 걸려도 상관 없다는 식으로 방치하는 것만 같고, 의료 진료비나 벌고 약 값이나 벌려고 그저 아무말도 하지 않는 것만 같다. 내가 이런 말을 괜히 하는 것이 아니다. 인터넷에 아무리 검색해도 연탄 삼겹살 및 구이가 몸에 해롭다는 말은 거의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수많은 연탄삼겹살 및 구이 집의 비판을 무릅쓰고 나섰다. 이것은 모든 국민이 그들의 건강을 위해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연탄삼겹살 및 구이가 얼마나 건강에 해로운지 간단하면서도 강렬히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담배가 그냥 발암물질이라면, 연탄 구이는 암세포와 같다. , 담배를 마구 피워도 암에 안 걸릴 수 있지만, 연탄불에 직접 가열한 고기를 먹는 것은 암에 걸릴 확률이 100%는 아니더라도 담배보다 훨씬 높다는 것이다. 괜히 연탄을 발암물질을 발생시키는 공장이라고 불리는 것이 아니다. 그만큼 연탄은 연기 자체도 몸에 해롭고, 연탄삼겹살 및 구이는 고기 기름과 연탄 가스의 융합으로 지구상에서 존재하지 않아야 할 최악의 발암물질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흔히들, 맛있는 음식은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한다. 연탄으로 구운 고기가 아무리 맛있더라도 건강을 생각해 당장 그만 먹도록 하자. 출처http://cafe.daum.net/seodongmarathon/1lRM/1719?q=%B1%B8%C0%CC%C1%FD%20%BF%AC%C5%BA%BA%D2%20%B0%A1%BD%BA%20%C7%C7%C7%D8%20%C0%A7%C7%E8%BC%BA&re=1

 

 

연탄구이 위험성

 

첫째, 연탄을 태울 때 발생하는 연기 때문이다.
- 연탄으로 고기를 구울 때 옆에 앉아 있는 사람은 모두 연탄 가스를 마시게 되니, 건강에 나쁜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둘째, 발암물질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 고기가 불에 닿을 때, 고기의 기름이 아래 불로 떨어진다. 가령, 연탄삼겹살을 위의 사진처럼 굽는다면, 삽겹살의 기름이 아래 연탄불로 떨어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고기 기름이 연소하면서 바로 PAH 물질을 만든다. 이는 제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