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침묵의 나선 이론과 제3자 효과 그리고 인지적 부조화

ㅋㅌㅌ 2017. 2. 5. 01:04

 

침묵의 나선 이론 [The spiral of silence theory]

 

자신의 의견이 대중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의견을 표명하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은 침묵할 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언론의 의견이 소수의 의견일 때에도 그것을 다수의 의견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이 자신의 의견과 다를 때 더욱 침묵한다.

 

이는 선거가 끝나고 나면 실제보다 많은 사람이 선거에 이긴 후보에게 투표했다고 말하는 경우를 보아도 알 수 있다. 이는 사회적 낙인을 피하기 위한 방어 전략인 셈이다.

 

지난 18대 대선때 박근혜를 선택한 51.6% 달하는 대한민국의 사람들은 '침묵의 나선' 속에 감추어져 있을뿐이다. 극히 일부 소수점의 사람들이 박근혜 탄핵반대 집회자만 소리낼 뿐이다.

 


침묵의 나선 이론과 제3자 효과

 

침묵하는 그들은 어디 숨었을까? 새누리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지지률이 왜 높을까? 침묵의 나선속에 침묵해 왔던 그들을 주시해야한다.


[침묵의 나선 이론] 

자신의 의견이 대중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의견을 표명하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은 침묵할 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언론의 의견이 소수의 의견일 때에도 그것을 다수의 의견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이 자신의 의견과 다를 때 더욱 침묵한다.


[제3자 효과] 

지난 18대 대선때 박근혜를 선택한 51.6% 달하는 대한민국의 사람들은 '침묵의 나선' 속에 감추어져 있을뿐이다. 새누리 반기문, 황교안, 홍준표 지지률이 왜 높았을까.



인지적 부조화 [Cognitive dissonance]


1957년 사회심리학자 페스팅거(L. Festinger)가 제기한 이론이다.

두 가지 이상의 반대되는 믿음, 생각, 가치를 동시에 지닐 때 또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것과 반대되는 새로운 정보를 접했을 때 개인이 받는 정신적 스트레스나 불편한 경험등을 말한다. 사람이 자신의 신념이나 태도와 상충되는 현실적 상황에 처할 때 보이는 일종의 '자기기만'이다. 


전문품, 고가품일수록 인지부조화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경우 소비자는 자기가 구입한 상표의 광고를 주의 깊게 눈여겨보는 등 구매 행동과의 사이에 조화적 관계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경쟁 상품 광고를 의식적으로 외면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므로 광고는 잠재수요를 개척하는 것 이외에 기존 구매자의 보호에도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Daum백과] 인지부조화 – 광고사전, 김광철, 프로파간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는 3.1절 태극기집회에 1000만명이 참석했다는 믿기 힘든 주장을 하기도 했다.


... '침묵의 나선 이론' [The spiral of silence theory]과 '제3자 효과', '인지적 부조화' [Cognitive dissonance].. 밥꾸네 때문에 심리학 공부 엄청하게 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