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배재대 김소월 시비 그리고 연세대 윤동주, 고려대 조지훈 시비

ㅋㅌㅌ 2017. 9. 13. 11:15

 

 

 

 

 

 

 

 

 

/사진 배재대학교 소월정 소월시비 '산유화'배재대 소월정에 김소월 소월시비 

산유화가 세워져 있다. 

배재대 연자광장에 산유화 비석이 있다.배재대 15회 졸업생들이 기증한 것이다.

산유화  (山有花)   

              - 김소월

 

산에는 꽃이 피네

꽃이 피네

갈봄 여름 없이

꽃이 피네

 

산에

산에

피는 꽃은

저만치 혼자서 피어 있네

 

산에서 우는 작은 새여

꽃이 좋아

산에서

산에서 사노 라네

 

산에는 꽃이 지네

꽃이 지네

갈 봄 여름 없이

꽃이 지네

 

 

상징적으로 연세대엔 윤동주 시비.

고려대 조지훈 시비, 그리고 배재대 김소월 시비가 있다. 

 

아호 [雅號]
1. 문인, 학자, 예술가 등의 본이름 외에 따로 지어 부르는 이름.

2. 사람의 이름을 직접 부르면 예의에 어긋난다고 여긴 유교 문화권에서, 별명처럼 편하게 부를 수 있도록 지은 이름이다.

추사(秋史) 김정희
백범(白凡) 김구
도산(島山) 안창호

율곡(栗谷) 이이

퇴계(退溪) 이황

우암(尤庵) 송시열

송강(松江) 정철

만취당(晩翠堂 권율

현대 시인 중에는 이름보다 호가 훨씬 더 익숙한 사람들이 많다. 박목월은 목월 박영종, 김소월은 소월 김정식, 조지훈은 지훈 조동탁, 이육사는 육사 이원록, 김영랑은 영랑 김윤식등.

... 나이가 들면 이름을 쓰지 않고 아호를 많이 쓴다.

 

 

.윤동주 (배재학당 연희전문학교) 

1885. 08. 03  배재학당 (Pai Chai Academy培材學堂) 창립 (설립자 아펜젤러 H. G. Appenzeller)

1895. 09. 01  배재대학부 (Pai Chai College) (영문학과, 국한문학과, 신학과)

1887. 09      배재학당 신학 교육 실시 (감리교신학대)

                .... 이걸 계기로 배재학당내 기독교연합대학 설립(연희전문 전신)... 연세대학교

연세대.. 1912 기독교연합대학 vs 1885 광혜원???

 

연세대학교 의료원은 1885년 미국 선교의사 호러스 뉴턴 알렌에 의해 세워진 한국 최초의 현대적 의료기관으로서 광혜원으로 출발하여 제중원, 세브란스병원을 거쳐 현재의 의료원으로 성장하였다. 1957년에 세브란스의과대학이 배재학당내 기독교연합대학 설립(연희전문 전신) 연희대학교와 통합하면서 연세대학교가 출범하였다.

.조지훈 (보성전문학원 고려대 교수)

 

 

김소월(金素月) - 본명 김정식 金廷湜

1902.8.6 ~ 1934.12.24

김소월(金素月)은 평북 구성 태생으로 본명은 정식(廷湜), 1920년 '창조'를 통해 등단, 1924년 김동인 등과 '영대(靈臺)'를 발간하였으며, 시집으로 '진달래꽃'이 있다. 오산 중학에서 안서 기억에게 시를 배웠으며, 민족의 전통적인 정서와 가락을 시로 옮기는 데 탁월한 제능을 보여, 민요 시인, 국민 시인, 민족 시인이라고도 불린다.

김소월이 23세때 졸업한 배재학교의 서울 고덕동 교정에는 거친 자연석에 오석을 부착한 `진달래꽃' 시비가 있고, 배재대학교에 가면 소월관이 있다. 그리고 소월 김정식의 '산유화' 시비와 운치 있는 소월정이 있다. 그리고 김정식 호를 딴 소월관 단과대 건물이 있다.

김소월은 배재학당 출신이다.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을 기리며 소월각 주변엔 진달래와 철쭉꽃나무로 가득 채워져 있다. 배재대학교 제15회 졸업생 일동이 국민 시인으로 불리는 배재인 소월 김정식을 추모해 자신들의 교정에 "소월시비"를 세웠다. 시비에 새긴 산유화 (山有花)는 1924년에 발표. (영대(靈臺)에 발표한 작품으로) 진달래꽃 (1922년. 개벽) 더불어 불후의 명작으로 평가 받고 있다.

 

김소월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교육기관인 배재학당(培材學堂) 배재대학부 7회 졸업생이다.

 

 

소월각의 변신은 무죄

 

대전서구청과 대학관계자는 “월평근린공원은 매일 수천명의 시민들이 찾고 있는 인기공원인데다 배재대 캠퍼스와 붙어 있어 장애인과 노인 등 사회적 약자층이 접근하기 용이하다”며 “캠퍼스타운을 시작으로 생태공원과 연결 산책로가 조성되고 생활체육시설까지 들어서면 시민들로부터 더욱 사랑받는 공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소월각 주변 생태공원에는 모래와 나무을 이용한 치유공간과 독서마당, 김소월 시비, 수목터널 등을 조성되고, 연못 주변 공원에는 편백나무 치유 숲, 맨발황톳길, 족욕장, 잔디마당 등 각종 건강치유시설을 갖춰진다. 또 이들 공원과 캠퍼스 내에 있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축구장인 히딩크구장을 연결하는 장애인 데크로드를 설치하는 한편 장애인들을 위한 체력단련시설도 설치된다.

 

 

 

 

 

 

고교시절 누구나 한번쯤은 문학 소년과 소녀를 꿈꾼다. 이런 고교생들이 문학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묵묵히 기회를 준 문학상이 있다. 청소년소월문학상. 민족시인 소월 김정식 선생의 문학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대전 배재대학교가 지난 1993년 시와 소설 공모전을 시작한지 올해 27회가 되었다. 소월은 배재대의 모태가 된 배재학당 동문이다.

 

배재대학교 청소년소월문학상

 

청소년소월문학상은 배재학당 출신 민족시인 김소월 선생을 기리기 위해 지난 1992년 제정됐다.

 

배재학당(1885)은 우리 민족문학사에 김소월, 나도향, 박세영 등 기라성 같은 시인, 작가들을 수많이 배출해낸 문학의 요람이다. 이 배재학당의 빛나는 전통과 민족문학의 굵은 맥을 이어온 한국 배재대학교는 우리의 민족어와 문학어를 다듬고 빛낸 소월의 문학정신을 기리고 그 뜻을 오늘에 계승 발전시키며 우리 겨레 청소년들의 문학적 재능을 조기에 발굴하여 육성함을 목적으로 《청소년 소월문학상》을 제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특히 2003년 제11회 때부터는 해외특별상 부문을 신설해 해외동포 고교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부문은 연변대학 ‘한국학 연구중심(센터)’의 도움을 받아 중국 조선족고등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중국 조선족 사회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우리말 계승의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상품이 시상되며, 배재대 한국어문학과 입학 시 학비 면제의 혜택이 있다. 또한 추계예술대 문예창작과 등 각 대학 문예창작과 문학특기자 전형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배재대학교 

사이버 보안학과, 가정교육과, 항공운항과의 건물인 소월관 [출처] 학교 건물 소개 : 소월관|작성자 배재대학교

 

 

 

 

 

 

 

 

 

 

 

 



'민족시인' 김소월(1902-1934)을 재조명하는 특별전이 오는 25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배재학당역사박물관에서 진행된다. 개막식엔 곽명근 학교법인 배재학당 이사장, 김영호 배재대 총장, 최종희 배재학당역사박물관장 이승현 라이엇 게임즈 한국대표 등이 참석해 특별전 개막을 축하한다.
문화재청과 라이엇 게임즈가 공동 개최하고 배재학당역사박물관이 주관하는 이번 특별전은 박물관 소장품인 김소월의 시집 '진달래꽃(등록문화재 제470-2호)'을 중심으로 한다. 이 시집은 김소월 생전인 1925년 12월 26일 매문사에서 간행된 것이다. 교과서에도 실린 '진달래꽃'과 '먼 후일' '엄마야 누나야' '초혼' 등 126편이 수록돼 있다. 

 

특별전에서는 김소월의 학창시절 작품도 볼 수 있다. 김소월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교육기관인 배재학당(培材學堂) 배재대학부 7회 졸업생이다.

 

 

 

 

 

 

 

 

 

 

 

 

 

 

1885. 08. 03  .배재학당 (Pai Chai Academy培材學堂) 창립 (설립자 아펜젤러 H. G. Appenzeller) 

1886. 04 .01      초대학당장 아펜젤러 취임

1886. 06. 08      고종황제로부터 '배재학당' 현판 하사 

1895. 09. 01  .배재대학부 (Pai Chai College) (영문학과, 국한문학과, 신학과)

1896. 04. 07          배재학당내에서 「독립신문」발간(서재필)

1896. 11. 30          배재협성회(학생회) 조직(지도 서재필)

1925. 09. 17      조선총독부에 의해 배재학당 교명 폐지

1937. 03. 03      배재중학교(5년)로 개칭  

1951. 08. 21      배재중학교(3년) 및 배재고등학교(3년)로 개편

1955. 04. 26      대전보육학원 설립 (설립자 허길래, Clara Howard)

1981. 03. 01      개교 배재대학

1992. 03. 13  .배재대학교 (Pai Chai University)

... College에서 University 되는데 97년의 시간이 필요

 

흔하디 흔한 133년 전통의 명문사학 배재대학교 품위.

 

배재는 배양영재(培養英材)의 줄임말로 ‘유용한 인재를 기르고 배우는 집’이란 뜻을 담고 있으며, 설립 당시부터 대학(PAI CHAI COLLEGE)으로 출발했다. 설립 초기부터 개방화된 전통을 이어받아 배재대는 40개 나라의 243개 대학 및 기관과 자매결연을 맺고 활발하게 교류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현재 74개 나라에서 유학 온 726명의 외국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배재대는 교육부의 '잘 가르치는 대학'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 대전 유일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학과중점형, 고용노동부의 IPP형 일학습병행제 및 듀얼공동훈련센터, 대학일자리본부(국내취업거점대학), 청해진대학 운영기관(해외취업거점대학)에 잇달아 선정돼 양질의 교육과 취·창업 인프라를 확충했다.

"의심할 나위도 없이 조선에서 가장 교육적, 도덕적, 지적 영향력을 행사해 왔고 지금도 행사하고 있는 학교는 배재대학이다."

- '한국과 그 이웃나라들' 388쪽. 이사벨라 비숍(Isabella Bird Bishop)

 

Let me inside make me stay right beside you, PAI CHAI Univ.

 

 

... 무릇 캠퍼스 천하를 읽지 않은 자와는 '배재대'를 논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