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상식

'콘티넨탈'이란 회사가 만든 ABS모듈레이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겁니다.

ㅋㅌㅌ 2018. 11. 13. 02:08


https://youtu.be/oy6fzLKpGW8


[MBC 뉴스데스크] ◀ 앵커 ▶


저희가 지난 8월, 벤츠와 르노삼성 SM5의 브레이크 결함 의혹을 제기했는데 이후 비슷한 일을 겪었다는 제보가 수십 건 들어왔습니다.


브레이크가 말을 안 듣고, 밟으면 핸들을 꺾지 않는데도 차선을 이탈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 차들의 브랜드와 차종이 여럿이었지만 공통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브레이크에 들어간 어느 부품의 제조사가 동일하다는 겁니다.

.....

...


다만, 한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콘티넨탈'이란 회사가 만든 ABS모듈레이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겁니다.


MBC뉴스 공윤선입니다.



[출처] 밟아도 밟아도 "안 멈춰 어떡해"..아찔한 브레이크

https://news.v.daum.net/v/20181112202811523?d=y



■ 최근 벤츠코리아(주)와 르노삼성자동차의 제동장치 불량 현상 언론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결함이 없다는 내용으로 공식입장을 밝혔다.  

“[벤츠코리아(주)] 차량결함은 전혀 없으며, 서비스센터로부터 또 다른 결함사례를 보고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자동차(주)] 브레이크 관련 결함으로 신고된 사례가 없으며, 브레이크 결함이 있다고 단정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 제작자는 그렇다 치더라도 리콜조사를 관리하는 국토교통부는 해당 제동장치 결함문제를 이미 인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MBC 취재 결과 한국교통안전공단에는 이미 수년 전부터 비슷한 사고 사례가 수십 건 접수됐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해당 결함을 이미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조사를 은폐, 축소, 거짓으로 진술, 적당히 무마하려는 국토교통부가 더 큰문제인 것이다.


[출처] [박진혁 칼럼] 국민안전을 위해 제동장치 작동불량 리콜조사 확대 필요|작성자 대한상사중재원중재인

http://blog.naver.com/jinhyuk2089/221341755875



당시 윈스톰을 제외하고 콘티넨탈사 ABS 모듈레이터 제품이 적용됐던 모델은?


한국GM에는 동일 제품이 들어간 차량이 4개 더 있었다. 윈스톰을 비롯해 마티즈, 젠트라, 토스카, 라세티 등이다. 한국GM 측은 동일 ABS 모듈레이터를 사용하니 추가로 리콜 의사를 밝혔고, 몇 개월 후 4만5000대를 더 리콜했다.


동일 제품이 다른 완성차업체에도 적용됐을 수 있었을 텐데.


당시 결함조사실장 지시로 불량 ABS 모듈레이터 제품이 한국GM에만 들어갔는지, 다른 업체 차량도 대상이 되는지 내가 주로 조사를 했다. 그 결과 현대차는 제네시스 BH와 에쿠스 IV 2008년식 이후, 쌍용자동차는 체어맨W, 르노삼성자동차도 SM3, SM5, SM7 35만대가량을 찾아냈다. 모두 2008년께 생산된 차량들이었다.


[출처] “제네시스BH 들어간 불량 ABS, 국내車에 다 장착됐다”

http://m.sisajournal-e.com/biz/article/185580



차량은 제네시스 BH뿐만이 아니었다. 윤 전 조사관에 따르면 당시 현대차 에쿠스 VI ABS에도 컨티넨탈사의 제품이 적용됐으며, 제네시스 BH와 마찬가지로 2008년도 생산된 에쿠스 VI에도 결함신고가 접수됐다. 윤 전 조사관은 제네시스 BH와 함께 에쿠스 VI도 조사하고 있었으나, 당시 공단 인사 이동과 맞물려 업무분장이 이뤄지며 해당 업무에서 배제됐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2013년 10월 31일, 2007년 12월 24일부터 2012년 3월 16일 사이 생산된 제네시스BH 10만3214대를 ABS 모듈레이터 결함으로 리콜 조치했다. 동일 부품이 탑재된 에쿠스는 당시 리콜 조치되지 않았다.


ABS 모듈레이터 결함이 최초로 발견된 한국GM 윈스톰은 제네시스 BH에 앞서 지난 2013년 2월 29일 6만7004대가 리콜된 바 있다. 이어 같은 해 8월 16일 마티즈, 젠트라, 라세티, 토스카 등 차종 4개의 결함이 추가로 발견돼 총 4만5424대가 리콜됐다. 


[단독] 국무조정실, 교통안전공단-현대차 ‘차량 결함 은폐’ 조사

http://www.sisajournal-e.com/biz/article/185514



문제의 차량들은 고속 주행 시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선을 이탈할 정도로 한쪽 쏠림 현상을 일으켰는데, ABS 모듈레이터 일부 부품이 부식을 일으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ABS 모듈레이터는 브레이크 작동 시 바퀴가 고정되는 것을 방지하는 안전장치로, 문제 제품은 콘티넨탈사(社)가 만들어 납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