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공간

공기정화 식물 접란

ㅋㅌㅌ 2020. 11. 13. 02:20

나비란(접란) - 행복이 날아온다

나비란이라 부르지만 난과는 무관한 백합과이며 원명은 클로로피텀이다. 나비란

아프리카 원산의 '무늬접란(Spider Ivy, 나비란)'. 덤불난초, 거미죽란, 줄모초, 스파이더 플랜트 라고 부르기도 한다.

나비란 꽃말 - 행복이 날아온다

나비란(접란) - 행복이 날아온다

나비란이라 부르지만 난과는 무관한 백합과이며 원명은 클로로피텀이다. 나비란

아프리카 원산의 '무늬접란(Spider Ivy, 나비란)'. 덤불난초, 거미죽란, 줄모초, 스파이더 플랜트 라고 부르기도 한다.

나비란 꽃말 - 행복이 날아온다

 

개화시기는 3~10월으로 꽃잎이 6개이며 흰색의 작은 꽃이 열린다. 나비난과 전혀 다른 품종으로 음지와 양지 어떤 곳에서도 잘 적응한다. 잎 사이에서도 새 포기와 꽃대가 나와 하얀꽃이 계속 피운다. 꽃이 핀 후에 뿌리 달린 새순은 잘라서 이식할 수 있다.

 

꽃이 진 후에는 흰색의 작은 열매가 달린다. 추위에 약하며 겨울철에는 10도 이상에서 관리하고 직사광선이 아닌 햇빛이 잘 드는 창가에 두는 것이 좋다. 공중습도가 다습한 것을 좋아하므로 분무를 자주 해준다. 수경재배도 가능하며 흙에 심어도 잘 번식한다. 스킨답서스와 마찬가지로 죽이기가 더 힘들다. 

 

나비란.. 잎 바깥쪽으로 노란색 줄무늬가 나타난다.

무늬접란.. 잎 중앙으로 노란색 줄무늬가 나타난다.

... 런너를 통해 자구 번식한다. 일주일간 수경재배후 흙에 심으면 된다.

 

무럭자란 나비란. 

두발단속 걸려 자른 머리(런너) 물에 담아 뿌리 내리면 1번처럼 다시 무럭무럭 키워야지. 1, 2, 3, 4... 무한반복. 높은 곳에 있으면 꽃대를 아래로 늘어뜨려 키울수도 있다. 

 

멜라니 고무나무, 비젯티접란, 나비 접란, 동양란, 만찬홍, 테이블야자, 시페우스, 스킨답서스, 수박페페, 도라도라, 금호 선인장, 꽃기린 선인장, 오채각(채운각) 선인장, 안시리움, 산세베리아, 알로에, 장미허브, 칼란디바(카랑코 종류).. 우리집에 가득한 공기정화 식물들. 성룡이도 정화되자꾸나. ㅎㅎ

 

동양란 줄주기 
1. 물을 줄때에는 쉽게 1주일에 한번정도 충분히 주시면 된다고 설명을 듣지만,과습을 피하기 위해선 겉에 보이는 난석이 마른뒤 주셔야 합니다.
2. 또다른 방법으로는 물통에 물을 받아 화분 1/2정도를 담궈두시고 난석이 충분히 물을 흡수할때까지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실내공기 정화식물
접란, 맥문동, 덴드로비움, 아글라오네마,안시리움 레드스타, 오렌지자스민, 스킨답서스, 녹색장미허브등 다양 

 

접란

.백합과

.원산지: 남아프리카, 열대 아프리카, 중국 남부, 인도 남부

.실내공기정화식물 

접란, 나비란, 조란, 덤불 난초, 풀모초, 거미죽란, 무늬접란  등 다양한 이름

공중걸이, 수경 재배 가능

하얀꽃이 핀다. 


접란

뾰족한 피침 모양의 잎이 최대 40cm, 너비 2.5cm으로 자랍니다. 잎의 색은 종에 따라 녹색, 녹색바탕에 하얀색 줄무늬 또는 녹색바탕에 노란색 줄무늬가 있습니다. 시중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품종의 접란은 비타툼으로 녹색바탕에 하얀색 줄무늬가 있는 것입니다. 실내에서 접란을 키울 경우 잎은 약 15~30cm 정도로 자랍니다.

 

공기정화 식물 중에서 공중걸이로 가장 적합한 식물로 포름알데히드와 일산화탄소 제거 효과가 우수하므로 거실이나 주방에 배치하면 좋습니다. 실내 악취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접란은 영어 명칭에서 'airplane plant(비행기 식물))'로 불려지기도 하는데, 비타룸(하얀 줄무늬 잎이라는 뜻이 있음) 품종이 가장 일반적인 접란입니다. 

이 식물은 중앙에 노란색이나 크림색 줄무늬를 가진 초록색 잎이 인상적이며, 잎의 길이는 대략 15~30Cm 정도입니다. 
아치를 그리는 가느다란 줄기들을 올리는데, 그 끛에서는 사실상 일년 내내 작고 하얀 꽃이 피어 있습니다.  접란의 꽃은 가느다란 아치형태의 줄기 끝에 맺히며 실내에서 키울 경우 일년 내내 작고 하얀꽃이 피게 됩니다. 꽃이지고 나면 공중에 떠있는 새끼 식물들이 자라게 되며 새끼식물은 잘라내어 번식시켜도 되고 모체에 그냥 두어도 됩니다.

가정에서 화분을 배치하는 방법은 바닥에 놓은 방법뿐만 아니라 벽에 부착하는 방법 또는 공중에 매달아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클로로피텀 화분에서 자란 새끼 식물은 분리해서 번식시켜도 되고, 그냥 모체에 붙여두어도 됩니다. 공중에 떠 있는 새끼 식물을 만드는 식물류는 걸이용 화분을 사용하면 모양이 매우 예쁘며, 공중걸이 화분의 위치는 생육기에 회전시켜 주어야 균일하게 자라게 됩니다. 

 

덩굴줄기(포복경)에서 어린 포기가 나오는 종류는 이것을 잘라 화분에 심으면 되고, 덩굴 줄기가 나오지 않는 것은 4월경 포기나누기를 해서 번식시킨다. 번식시킨 포기는 화분에 옮긴 뒤에 반그늘에서 관리한다.

관리체크 포인트
1. 빛: 반양지에서 반음지
2. 온도: 낮 18~24℃, 밤 13~18℃

 

공기정화식물 종류

https://sd-sd-papa.tistory.com/26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anna456&logNo=222001090186&proxyReferer=&proxyReferer=http%3A%2F%2Fblog.naver.com%2Fsanna456%2F222001090186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njoybee&logNo=222024995491&proxyReferer=&proxyReferer=http%3A%2F%2Fblog.naver.com%2Fenjoybee%2F222024995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