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2022년 검은 호랑이 임인년 새해 인사말

ㅋㅌㅌ 2022. 1. 1. 08:48

 

밝아오는 새해 아침 인사 올립니다.

2022년 검은 호랑이 임인년, 행복 가득 사랑 가득한 한 해 되기를 기원합니다.

 

인생에 초보와 선수는 없습니다. 모든 시간은 우리에게 처음이고 2022년 새해도 우리 모두에게 처음입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떨림이 좋은 것처럼 올 한 해는 하고 싶었던 일 새롭게 다짐한 일 모두 힘차게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새해도 웃을 일만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12지 -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10간 -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12지(支) - 자 (쥐,子) - 축(소,丑) - 인(호랑이,寅) - 묘(토끼,卯) 진(용,辰) - 사(뱀,巳) - 오(말,午) - 미(양,未) 신(원숭이,申) - 유(닭,酉) - 술(개,戌) - 해(돼지,亥)

10간(干) -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매해 그 해를 상징하는 '띠'는12가지의 동물인 12지(支)와 하늘의 뜻이 담긴 색 10간(干)이 합치면서 만들어 진다. 한 달은 열흘 단위로 끊어 초순, 중순, 하순으로 나누었다. 이 순(旬)을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로 각각 표기했다. 상(商)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다.  중국에서 유래하였으며 한반도, 일본, 베트남 등 한자문화권 각국에 전래되어 여러가지 용도로 쓰였다. 전근대에는 연도,날짜 등 시간의 표시에 두루 쓰였고 현대에도 순서를 나타내는 용법이 관용적으로 남아 있다.

 

2022년 임인년(壬寅年)은 검은 호랑이(黑虎), 육십간지의 39번째 해이다. 자연적으로 백호(白虎)는 있지만 흑호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임인년에는 역사적으로 예외적인 사건들이 많았다. 60년 전 1962년 임인년에 제1차 경제개발 5개년을 시작하여 산업근대화의 시작을 알렸다. 이젠 검은 호랑이 기운이 바이러스를 다 몰아내고 60년 전 같이 경제도 다시 살아나길 기원한다.



출처 : 세종의소리(http://www.sjsor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