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공간

와사비 고추냉이 차이

ㅋㅌㅌ 2022. 7. 21. 13:41

산림청(국립수목원) 자료

 

고추냉이(한국어) == 와사비 (일본어)

고추냉이(와사비)

 

고추냉이

향신료로 사용하는 십자화과 고추냉이속의 풀. 흔히 ‘와사비’라는 일본 이름으로 부른다. 동북아시아 원산으로 서늘하고 깨끗한 물에서 잘 자라며, 독특하고 매운 향이 있어 향신료로 사용된다. 뿌리를 말린 것을 산규근이라고 하여 류머티즘, 신경통 등의 약재로 사용한다.

 

흔히들 회를 먹을 때나 초밥을 먹을 때, 그 외 소스에도 더러 사용되는 초록색 양념을 와사비 또는 고추냉이라고 지칭합니다. 사실 예전부터 우리나라에는 고추냉이라는 식물이 있었습니다. 

 

와사비(和佐比, 山葵, わさび)는 녹색을 띠고 매운맛을 내는 일본의 대표적인 향신료이다. 한국에서는 와사비와 고추냉이가 같은 말로 쓴다. 국어 고추냉이와 일본어 와사비와는 같은 말인 것이다.

 

우리가 와사비라고 지칭하는 단어를 국립국어원은 이런 일본식 표현들을 한국식으로 순화하는 일을 크게 벌였습니다. 고추냉이 앞에 '참'을 붙여 '참고추냉이'라는 종으로 변경되었고, 사용의 불편함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와사비가 '고추냉이'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 식물 종류 구분 '종','속' 드립질 쳐가며 고추냉이와 와사비는 다른 종류라고 드립질 쳐대지 말자.

기억해... 고추냉이!!! 

 

 

와사비라고 하면 어떤 사람들은 좋은 우리말인 고추냉이가 있지 않느냐 고추냉이라고 불러라 그렇게 핀잔을 주곤 하는데 실제로 고추냉이와 와사비는 다른 종이라고 합니다.

8:57 와사비 이야기가 나왔으니까 와사비 이야기를 계속 해볼게요.

#생선회 #고추냉이 #와사비 

와사비와 고추냉이가 다르다고? 우리가 생선회를 먹을 때 오해하는 것 6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h4YVzTa-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