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공간

KBS World 1박2일 해외 팬

ㅋㅌㅌ 2014. 8. 8. 20:12

 

 

KBS World가 개국 10주년을 맞아 조사한 설문조사 결과, 해외 시청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은 '뮤직뱅크'(24.5%)였다.

이어서 '1박2일' 9.3%, '개그콘서트' 9.2%, '아이리스2' 9.0%, '안녕하세요' 8.9% 순으로 나타났다.

 

 

KBS World

 

미국, 일본, 중국, 동남아, 유럽, 아프리카, 남미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88개국, 2.3억명의 시청자를 보유하고 있다
태국이나 인도네시아와 같은 국가에도 현지 언어 방송으로 진출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KBS World는 쑥쑥 자라났다. 2003년 7월1일 첫 전파를 쏘아올린 케이비에스월드는 10년 만에 2억3000만명의 시청자를 확보했다. 일본에서는 최대 케이블 사업자인 제이콤(J:COM)이 서비스하는 53개 베이식 채널 가운데 <디즈니 채널> 등과 최상위권을 다툴 정도로 인기가 좋다. 남미와 아프리카 지역은 위성 송출료가 높아 KBS 단독으로는 진출이 쉽지 않다.

 

일본에서 가장 큰 케이블방송(제이콤) 등 20개 업체와 계약돼 일본에서 특히 인기가 많고, 중국에서는 일반 가정으로 바로 못 들어가기 때문에 호텔로 서비스된다"고 말했다.일본 및 동남아 지역에서 KBS월드의 시청률은 최상위권에 진입해 있으며 KBS월드 SNS 가입자 수는 약 128만명에 이르고 있다.


"매일 본다"고 응답한 자가 67%에 육박했고, 시청 이유에 대해 "프로그램이 재미있어서" 48.7%, "한국 연예인을 볼 수 있어서" 25.8% 순으로 나타나 전세계 시청자들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시청하는 이유에 대해 '재미있어서 본다'가 48.7%, '한국 연예인을 볼 수 있어'가 25%, '한국어를 공부하기 위해'가 6.5%로 각각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시청 후에는 한국에 대한 느낌이 매우 좋아졌다'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 연예인을 볼 수 있어..바로 모닝엔젤 통해 해외팬분들에게 1박2일 통해 대한민국을 알릴수 있는 좋은 간접홍보도구이다. 최근 강력해진 K-POP 주자인 아이돌 가수가 1박2일 참여한다면 해외 팬분들에게 1박2일 유입효과를 가져올수 있다. 제작진도 아이돌 가수등 게스트 나오며 무조건 뉴스등 차단하는거 같던데... 1박2일이라는 네임밸류가 단순히 국내용으로 소비되어진다는 사실에 머물지 말기를 바란다.

 

별바라기 예능에서 스타들의 해외팬 통해 밝혀진것처럼 좋아하는 스타가 드라마, 예능 출현 예정이면 그게 뉴스화되어 국내팬 더 나가 해외팬분들이 KBS world 1박2일 유입효과가 엄청날것이라 생각한다. 모닝엔젤, 반짝 게스트 출연 관련 뉴스가 최근에 방송전까지는 일체 사라져 사유가 궁금할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