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공간

서울 미래유산 투어

ㅋㅌㅌ 2017. 8. 28. 13:13







12 서울 미래유산 투어

차태현 데프콘 정준영의 LTE팀과 김준호 김종민 윤동구 3G팀


서울 어린이대공원에서 오프닝. 풍물시장, 국기원, 서울 어린이대공원 등은 서울 미래유산으로 지정되었음. 426개 중에 일부를 뽑았음. 블루마블처럼 한 바퀴 돌고 오후 6시 집합. 진 팀은 제1회 춘천 산악마라톤대회 참석. 총길이 13Km


마포구 'ㅅ' 이용원과 서울 고가공원으로 향했다.


3G팀은 서울 고가공원에서 시민들과 함께 가사에 서울 지역이 등장하는 노래를 이어 부르는 미션을 시작했다. 3G팀은 노래 '서울의 달' '강남스타일' 등의 노래로 미션에 성공해 딱지 3개를 손에 넣었다. 하지만 황금열쇠로 얻은


LTE팀이 찾은 마포구 'ㅅ'이용원은 200년이 된 건물에 90년 동안 운영된 특별한 이용원이었다. 이용원에는 헤어 드라이기 면도칼 등 유니크한 도구가 많았고 정준영과 데프콘은 호기심을 표현했다. 차태현은 이용원에서 첫 번째로 이발을 하는 영광을 얻었다. 이발사는 이발 후 머리를 식초로 감기는 비법도 전수했다.


데프콘은 독일제 면도칼이 너무 좋다며 면도를 했다. 데프콘이 면도를 하던 중 이마에서는 노란색 물질이 나왔고 정준영은 "왜 노란 게 나와요? 노폐물이에요?"라고 물으며 데프콘을 당황시켰다. 데프콘은 화장품이 씻겨 나왔다고 해명했고 차태현은 웃음을 참지 못했다.


이후 세 사람은 다음 목적지를 위해 주사위를 던지려 했다. 세 사람은 멋지게 이발을 해주신 이발사에게 주사위를 건넸고 황금열쇠에서 '내 마음대로' 카드를 손에 넣어 대결에서 유리함을 얻었다.






윤시윤이 지드래곤 의상을 똑같이 재연했다.


세 사람은 풍물시장에서 사진 속 지드래곤의 의상을 그대로 쇼핑해야하는 미션을 받았다. 윤시윤은 지드래곤의 검정 비니를 찾고자 시장을 헤맸고 5분을 남기고 극적으로 찾는 데 성공했다. 김준호와 김종민은 여자 모시한복 상의와 치마, 반짝이 구두 등을 윤시윤에게 입혔다. 윤시윤은 스웨그가 폭발하는 지드래곤 의상을 입어 폭소를 자아냈다. 김종민은 "지드래곤에게 미안하지만 정말 똑같다"라고 말했다.








1박2일 ‘서울 미래 유산 투어’

에코백 만들기 미션 옷 리폼하기 - 창신동 봉제거리


3일 오후 방송된 KBS2 ‘1박2일’에서는 ‘서울 미래 유산 투어’ 특집으로 차태현, 데프콘, 정준영이 봉제거리로 향했다.


세 사람은 여기서 ‘옷 리폼하기’ 미션을 수행해 나갔다. 이는 와이셔츠로 에코백 만들기 미션으로, 멤버들은 한 수선집으로 향해 본격적으로 에코백을 만들어나갔다.


차태현은 이날 생애 처음으로 재봉작업에 도전했다. 이를 본 수선집 주인은 “금방 익힌다. 어머니들도 처음할 때 이렇게 못 하는데”라면 차태현을 칭찬했다.




서울 미래유산

2013년부터 미래유산 보전사업 추진…서울 미래유산 총 426개

http://futureheritage.seoul.go.kr


서울의 근현대 문화유산을 지정하는 제도다. 문화유산이란 특정 사회의 문화적 소산 중에서 전승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말한다. 문화재보호법으로 보호받는 문화재를 포함해 기술이나 풍습, 문화 등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서울시는 2013년부터 매년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았지만, 미래에 전달할 가치가 있는 유·무형의 근현대 유산을 선정하고 있다.


시민 누구나 서울 미래유산 홈페이지(http://futureheritage.seoul.go.kr)를 통해 미래유산을 제안할 수 있으며, 9천여 건의 미래유산 아카이브 자료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선정된 ‘서울 미래유산’에 대해서는 서울 미래유산 인증서를 교부하고 소유자 동의가 있는 경우 동판 형태의 표식을 부착해 대외적으로 서울 미래유산임을 알려 소유자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보전활동을 독려한다.


 문 의 처  

서울특별시 문화정책과 미래유산 공모전 담당자(02-2133-2549)

서울미래유산 공모전 접수 대행사(02-575-9399, phm@yjnw.co.kr)

다산콜센터 트위터(@120seoulcall) 혹은 문자상담(02-120)

❍ 응모방법

‘내손안에 서울’(mediahub.seoul.go.kr) 공모전 이벤트 페이지에서 공모전 신청서 다운 후 담당자 메일로 접수 (phm@yjnw.co.kr)





2016년 서울 미래유산 선정 목록

1962년 처음 생산을 시작해 50년 이상 시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서울장수막걸리’도 서울을 대표하는 술이자 미래유산으로 선정됐다.


서울 장수 막걸리 갑작이 200원이나 가격 상승했다. 가격 상승 요인이 무엇일까 한참을 고민하다가 장수막걸리 안 먹기로 결정했다. 

장수 막걸리 가격 상승 요인에 '서울 미래유산'에 장수 막걸리가 선정된 것을 무시할순 없다는 생각이 든다.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