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공간

269개 해외대학과 자매결연 맺은 배재대

ㅋㅌㅌ 2017. 10. 2. 16:32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

(IEQAS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는 교육국제화역량이 높은 대학을 인증함으로써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와 대학의 국제화 역량 제고가 목적이다. 

 

2022년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평가
학위과정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 인증대학 - 배재대
어학연수과정 인증 받은 대학 - 배재대

 

대전 해외 자매결연 대학

 

대전권 대학 9곳의 자매결연 해외대학 현황을 직접 조사한 결과 충남대로 295곳이었으며, 배재대가 269곳으로 뒤를 이었다. 한남대 194곳, 우송대 155곳을 제외한 나머지 대학들도 자매결연을 한 해외대학이 100개를 웃돌았다. 한밭대는 101개 대학, 중부대는 84개 해외 대학과 자매 결연을 맺고 있다.

 

지역대학들의 해외대학 자매결연이 단순한 학교 홍보에 그치고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해외대학과의 자매결연이 '규모 불리기'에만 국한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대학 관계자는 "대학들이 자매결연을 맺는 이유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 재학생 해외 파견 등 대학들의 국제간 교류를 통한 인재육성에 첫번째 목적이 있다"며 "하지만 양 대학 간의 균형적인 교류가 밑바탕이 돼야 하는 상황에서 최근 한국으로 유학을 오려는 외국인학생들이 줄고 있어 그만큼 재학생 파견도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반박논거]

 

[배재대학교 국제화 프로젝트] 글로벌 인재 교육에도 역점 

 

배재대가 ‘교육국제화역량인증 대학’으로 선정됐다. 배재대는 ‘전통과 국제화가 어우러진 대학’이기도 하다. 방학 때는 장학금으로 어학·문화연수는 물론 친구들과 글로벌 배낭여행을 통해 해외에서 전공과 관련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많은 대학들이 주로 재학생을 해외로 유학 보내는데 초점을 맞춰 추진해오고 있는 게 현실이다. 그러나 배재대는 들어오는 국제화를 정착시키는데 힘써왔다. 

 

. 배재국제여름학교 개최 - 일본, 독일, 중국, 대만, 알제리 등 7개 국가에서 총 78명이 참가해 31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해 한국어교육과 한류문화체험, 현장학습 등의 일정으로 다음달 17일까지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 배재 캠퍼스에는 2017년 현재 세계 79개 국가에서 온 유학 온 718명의 외국인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고 있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국제적인 환경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배재대 캠퍼스를 작은 지구촌이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유학생과 4년간 한 강의실에서 공부하고 캠퍼스에서 어울리면서 자연스럽게 21세기 세계화시대 필수인 글로벌 마인드를 키우게 되는 것이다.

 

. 여름방학을 맞아 배재대는 '도전 글로벌 배낭여행' 통해 학생 277명을 해외로 연수 보냈다. 미주·유럽은 팀당 600만 원의 장학금이, 일본·동남아는 팀당 300만 원의 장학금을 받아 배낭여행을 떠나게 된다. 우수 신입생 해외 연수 프로그램은 57명이 중국 하얼빈으로 연수를 다녀온다. 또 Cross-World 프로그램은 7명이 일본과 중국으로 다녀오며, 일반 해외 언어연수 프로그램은 110명이 8개국 12개 대학에 5~18주 동안 연수를 받게 된다. 65명이 8개국 23개 대학에서 6개월 이상 연수를 받는 교환학생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배재대에서 공부하고 있는 외국인 학생은 76개국 750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한번 상상해 보세요! 76개 국가라면 유럽, 미주, 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등 5대양 6대륙에 있는 나라는 모두 해당됩니다.

 

이들 학생은 교내에 있는 기숙사는 물론 학교 근처에서 생활하며, 국내 재학생들과 서로의 문화와 언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배재대에 입학하면 이처럼 강의실 안팎의 생활을 통해 자연스럽게 국제적 감각을 키움에 따라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수 있습니다. 

 

꼭 많은 돈을 들여 해외연수를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요?

배재대는 2015년 당시 269개 해외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습니다.

 

[국제화를 선도하는 글로벌대학교 배재대학교]

세계 40개 국가 267개 대학교(기관)와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 영어권 38개국 117개 대학, 중국 131개 대학, 일본 14개 대학

 

국제화부분 각종 평가 우수대학입니다.

- 중앙일보 대학평가 국제화 부문 : 2006년 이후 10위권 대학(2008년 8위)

- 조선일보/QS 대학평가 국제화 부문 : 국내 8위, 아시아 22위(201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