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간절한 기대가 현실을 만들어가는 힘' - 피그말리온 효과

ㅋㅌㅌ 2017. 11. 23. 01:52

 

 

/사진 22일 방송된 JTBC '한끼줍쇼'

 

22일 방송된 JTBC '한끼줍쇼'에서는 그룹 레드벨벳의 아이린과 조이가 밥동무로 출연해 이경규, 강호동과 함께 양재동에서 오후 6시부터 벨을 누르며 한 끼에 도전했다.

 

종료 10분전, 강호동과 조이 극적으로 성공했다. 강호동은 "이게 레드벨벳 클라스"라며 "된다 된다 하면 된다니까,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기뻐했다. 이 집에서는, 저녁식사로 소고기를 준비하고 있었다.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 자기충족예언

- 간절한 기대가 현실을 만들어가는 힘 

 

피그말리온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왕자로 그는 이상적인 여성(Ideal Woman)을 만들어 보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 아름다운 조각상을 완성한다. 하지만 피그말리온은 이 조각상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진짜 사람이 되기를 빌었고, 마침내 미(美)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그 조각상을 진짜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는 옛 이야기가 피그말리온의 이름을 따라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명명했다.

조각가 피그말리온이 간절히 기대하고 바라던 것이 실제로 현실로 나타나 혼이 없는 조각상에 생명이 깃드는 기적이 일어났듯이,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라는 심리학 용어는 간절한 기대가 현실을 만들어가는 힘으로 발휘된다는 뜻으로 사용된다. 즉 마음의 힘, 정신의 힘을 설명하는 개념이다. 

이처럼 처음에는 뭔가를 바랄 수 있는 상대가 아니라도 누군가를 향한 마음 깊은 '믿음'과 '기대'는 그 대상을 자신의 소망처럼 그대로 실현시켜준다는 이 피그말리온 효과는 오늘날 교육과 심리학 등 많은 부분에 응용돼 칭찬의 힘이란 어떤 것인지를 대변해 주고 있다.

이렇듯 어떻게 되리라는 주변의 기대와 믿음이 영향을 끼쳐 결국 그러한 결과를 초래한다는 이론을 자기 충족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이라 한다. 사람을 두고 가벼이 판단하거나 쉽게 포기할 일이 아닌 것 같다. 또한 선입견과 편견에 매몰되는 것도 경계할 일이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로젠탈(Rosenthal, Robert) 효과, 자성적 예언, 자기 충족적 예언이라고도 한다.

심리학에서는 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나에게 기대하면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의미이다. 특히 교육 심리학에서는 교사의 관심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이 된다. 

1968년 하버드 대학교 사회 심리학과 교수인 로젠탈(Rosenthal, Robert)과 미국에서 20년 이상 초등학교 교장을 지낸 제이콥슨(Jacobson, Lenore)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능 검사를 한 후 검사 결과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한 반에서 20% 정도의 학생을 뽑았다. 그 학생들의 명단을 교사에게 주면서 ‘지적 능력이나 학업 성취의 향상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이라고 믿게 했다. 8개월 후 이전과 같은 지능 검사를 다시 실시했는데, 그 결과 명단에 속한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게 나왔다. 뿐만 아니라 학교 성적도 크게 향상되었다. 명단에 오른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기대와 격려가 중요한 요인이었다. 

 

이 연구 결과는 교사가 학생에게 거는 기대가 실제로 학생의 성적 향상에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입증했다. 일종의 '플라시보 효과'다. '피그말리온 효과'로 불리는 자기 충족적 예언의 발현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정말이지 말예요, 쉽게 눈에 띄는 것, 
옷차림이라든가 말하는 습관 같은 것 말고요, 
숙녀와 꽃 파는 아가씨 사이의 차이는 
그 여자가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있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대접받는가에 있지요.

 

 

'간절한 기대가 현실을 만들어가는 힘' - 피그말리온 효과를 믿고 기다립십시요. 
대학을 두고 가벼이 판단하거나 쉽게 포기할 일이 아닌 것 같다. 또한 선입견과 편견에 매몰되는 것도 경계할 일이다.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래봅니다. 

강호동 핸드폰에 저장된 가족들.

아들 강시후... 시후짱짱♡

부인 이효진... 내사랑♡

 

'간절한 기대가 현실을 만들어가는 힘' - 피그말리온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아시나요? 심리학에서는 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나에게 기대하면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의미이다. 특히 교육 심리학에서는 교사의 관심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이 된다. 

핸드폰에 저장된 이름도 마찬가지 입니다. 만약 저장한 이름이 좋은 뜻이라면 전화가 왔을 때 그 이름을 보면서 기분이 좋아진 채로 전화를 받을 수 있겠죠. 그러면 당연히 상대를 대하는 나의 태도가 좋을테고, 상대도 그만큼 나에게 잘 해주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짜증이 나는 이름으로 저장을 해둔다면, 전화 받을 때마다 받기가 싫어질테고 상대도 기분이 좋지 않겠죠. 결국 그 사람과의 관계는 틀어지게 될 것입니다.

당신 휴대폰에 가족들이 어떻게 저장되어 있나요?

 

https://www.youtube.com/watch?v=IJKWs1RDD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