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동

국내 OTT 시장 점령한 강호동 (ft 티빙, 웨이브, 왓챠)

ㅋㅌㅌ 2022. 3. 24. 08:00

그래픽=이은현

 

OTT란 인터넷으로 영화나 드라마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셋톱박스 없이도 인터넷을 통해 TV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콘텐츠 유통 방식으로 평가받는다.

 

국내 OTT(실시간 동영상 서비스)

영화, 드라마 추천 프로그램 '왓챠(Watcha)'

공중파 방송사가 연합해 만든 '푹(Pooq)'

SK텔레콤과 지상파 3사의 연합 플랫폼인 국내 OTT '웨이브(WAVE)'

CJ ENM과 JTBC의 연합 플래폼인 국내 OTT ‘티빙(Tving)’

미국의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애플TV플러스, HBO 맥스, 아마존 프라임 등 많은 해외 OTT

 

OTT와 코드 커팅(cord cutting)’ 

웬만하면 유료 방송 요금이 100달러를 넘기는 미국에서는 이참에 케이블방송을 끊고 요금이 저렴한 OTT로 갈아타는 일명 ‘코드 커팅(cord cutting)’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OTT 서비스가 미국을 중심으로 미디어 시장 전체를 빠르게 재편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2014년 1월 기준 유료 방송사인 CJ헬로비전의 티빙(Tving), 공중파 방송사가 연합해 만든 푹(Pooq), 주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OTT 서비스가 시장을 형성하고 있지만 전통적인 방송 서비스인 유료 방송이나 지상파 방송에 비해 매우 낮은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OTT 서비스가 한국의 유료 방송 시장을 재편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국내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왓챠는 ‘취향에 딱 맞는 추천기술’을 무기로 넷플릭스, 디즈니 등 공룡 OTT에 맞선다는 방침이다.

왓챠는 이를 위해 음악, 웹툰 등 종합엔터테인먼트로 서비스를 빠르게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론 해외시장에 진출해 2030년까지 가입자 1억명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영상에 음악·웹툰까지 한번에...'왓챠(Watcha)'

 

왓챠는 2011년 콘텐츠 추천 서비스 왓챠피디아로 시작한 IT기업이다. 이후 2016년엔 왓챠피디아를 기반으로 OTT 서비스 왓챠를 출시했고 국내 주요 콘텐츠 플랫폼으로 발돋움했다.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등 대형 OTT의 범람 속에도 시청자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수급해 추천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2015년 8월 6일 '왓챠'는 기존 영화 중심의 콘텐츠를 드라마까지 확장하고 피드·댓글 기능 도입과 태그 기반 추천 등을 핵심으로 업데이트한 '왓챠 3.0'을 발표했다.

 

웨이브, 티빙, 왓챠 등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업계가 글로벌 OTT의 거센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부처 간 알력 다툼을 멈추고 ‘컨트롤타워’를 구성해 산업 경쟁력 강화에 나서야 한다고 호소했지만, 관련 부처들의 반응은 여전히 시큰둥하다.

 

실제 최근 국내 OTT 업계도 ‘OTT진흥법, 시장 다 내주고 나서 통과시킬 건가’라는 성명을 내고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통한 사업자 정의 방안이 있음에도 문화체육관광부가 별도 지위를 신설하려는 것은 ‘부처 간 OTT 관할권 다툼’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지혜를 빼앗는 도깨비 방송예정
왓챠 예능 12부작

강호동 이용진 양세찬

성공한 사람들의 열정과 지혜를 빼앗기 위한 도깨비들의 리얼 버라이어티 토크쇼!! 도깨비들에게 열정과 지혜를 빼앗길 수록, 보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희망과 열정을 불어넣어 줄 지혜를 빼앗는 도깨비!!

 

 

잡동산 방송예정
채널S예능목 오후 9:00 2021.4.8~

집 말고 잡(JOB)을 소개하는 잡중개소 '호동 잡동산' OPEN! 

매주 두 개의 JOB 매물 중 고객님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직업은?

 

오는 8일 오후  9시에 첫 방송되는 ‘잡동산’은 ‘어린이 손님’에게 잡(JOB, 직업)을 중개하는 키심저격 어린이 구인구직 토크쇼다. 강호동이 ‘잡동산’의 사장으로, 슈퍼주니어의 은혁과 세븐틴의 승관이 ‘잡동산’ 직원으로 함께 한다.

 

대한민국 명실상부한 국민MC 강호동은 친근한 매력으로 어린이들의 눈높이를 맞추는 센스있는 진행은 물론 어린이들의 순수하고 엉뚱한 말과 행동에 쩔쩔 매는 모습으로 시청자들에게 신선한 웃음을 안길 예정이다.

 

책의 판매 수익금은 전액 기부 (ft 강호동)

 

'잡동산' 제작진 측은 종영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잡동산’에 소개된 잡(JOB) 주인들의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책 출간 소식을 알리며 “MC 강호동이 책의 판매 수익금은 전액 기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혀 마지막까지 훈훈함을 더했다.

 

'채널S'는 SK B tv에서는 1번, KT Olleh TV에서는 173번, LG U+TV에서는 62번, 이밖에 B tv 케이블 66번, LG헬로비전 133번, 딜라이브 74번, HCN 210번에서 시청할 수 있다. 또한 국내 대표 OTT 'wavve(웨이브)'를 통해서는 ‘잡동산’의 방송 VOD와 함께 다양한 콘텐츠들이 공개된다.

 

 

'어바웃 타임'은 국민 MC 강호동, 개그맨 이수근, 가수 신동을 주축으로 한 국내 최초 시간 경매 웨이브 오리지널 예능이다.

 

특별한 사연과 인연을 가진 입찰자를 대거 모집한 후, 현장에서 직접 게스트의 시간을 경매한다. 최종 낙찰자는 게스트와 총 100분의 시간을 보낼 기회를 얻는다. 낙찰금은 모두 특급 게스트가 원하는 곳에 전액 기부되며, 최종 낙찰자는 자신이 낙찰받은 시간의 크기만큼 구성된 '타임 룸'에서 게스트와 특별한 만남을 갖게 된다.

 

총 10회로 구성된 어바웃 타임은 웃음은 물론 진한 감동과 여운을 남기며 매회 화제를 모았다. 방송을 통해 갖가지 숨겨진 사연이 알려지며 각계각층으로부터 '선한 영향력'을 끌어내기도 했다. 화기애애한 만남이 어려운 이번 설 연휴, '어바웃 타임' 정주행으로 따뜻한 시간을 지켜보는 건 어떨까.

 

리더들을 위한 어록

행복해지는 습관 - 시간을 다루는 법

30분이란 시간을 티끌 같다고 얘기하지 말고 

그 동안이라도 티끌과 같은 일이라도 처리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30분이란 시간을 티끌 같다고 얘기하지 말고

30분 동안 티끌만 한 일이라도 처리하는 이가 현명한 사람이다
-괴테- (ft 강호동)

 

...티끌은 모아봤자 티끌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떠돌던 때가 있었다.

'내게 딱 맞는 일을 찾아서 성공하고 싶다.
그러려면 하고 싶은 일이 있어야 하는데... 내게는 그런 일이 없어.'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인생에 관한 불평을 하고는 합니다.
나아가서 '남 탓'까지 하고는 하지요.

'당신은 할게 없는 게 아닙니다. 할 게 너무 많은 것입니다. 내가 시작만 하면 끝장을 보는데 집중을 못해서… 30분이면 끝날 일을 산만하게 굴다가 몇 시간 동안 끌게 되고, 공부를 하다가도 어느새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고 있다. 당신의 인생은 후회와 슬픔이 반복되는 '지옥의 무한궤도' 에 빠져들고 있나요? 마크 맨슨 [신경끄기의 기술] 책이 불현듯 떠오릅니다. 

 

 

OTT란 인터넷으로 영화나 드라마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셋톱박스 없이도 인터넷을 통해 TV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콘텐츠 유통 방식으로 평가받는다.

 

국내 OTT(실시간 동영상 서비스)

왓챠.. 

SK텔레콤과 지상파 3사의 연합 플랫폼인 국내 OTT '웨이브'

CJ ENM과 JTBC의 연합 플래폼인 국내 OTT ‘티빙’

미국의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애플TV플러스, HBO 맥스, 아마존 프라임 등 많은 해외 OTT

 

OTT 웨이브, 티빙, 왓챠 ...1박2일 공중파 케이블, 종편 그리고 강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