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공간

예능의 형식을 빌어 정보를 전달하는 '쇼양' 코드 1박2일

ㅋㅌㅌ 2017. 5. 22. 19:18















12 팔도강산 유산수비대

수찬이·태은이와 함께 떠나는 지리산 야생 동물 모험


오소리 : 멸종위기등급: IUCN Red liST 관심대상(LC)

삵 :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IUCN Red liST 취약(vu)

담비 :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IUCN Red liST 취약(vu)

수달 :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IUCN Red liST 취약(vu)


너구리 : 멸종 위기 등급: 관심 필요

반달가슴곰 : 멸종위기등급 : 1급


차태현 : 우리가 왜 야생 동물들을 보호해야 할까?

차수찬 : 멸종되면 안 되니까!

... 자연을 보호하며 공존해야 함을 자연스레 익힌 시간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의 동물

- 포유류는 11종, 조류는 12종, 양서류·파충류는 2종, 어류는 9종, 곤충류는 4종, 무척추동물은 4종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의 동물

- 포유류는 9종, 조류는 49종, 양서류·파충류는 5종, 어류는 16종, 곤충류는 18종, 무척추동물은 27종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생물종은 환경부의 「야생동식물보호법」에 의거해 총 221종을 제 1·2급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한국의 멸종위기종

국가 법정보호종, 멸종위기 야생동물, 식물, 멸종위기종, 적색목록 선정 생물 정보 제공.

www.korearedlist.go.kr/


한국이 보인다 편에 이은 팔도강산 유산수비대 편은 예능의 형식을 빌어 정보를 전달하는 '쇼양'에 가까운 형태다. 쇼와 교양 프로그램의 합성어를 뜻하는 이 방송용어는 최근 '1박 2일'이 보여준 인상적인 행보를 잘 설명할 수 있는 말이기도 하다. 여행이 단순히 먹거리와 게임으로만 점철되어 마무리 된다면 그 헛헛함은 이루말할 수 없을 것이다. 이를 염두에 둔 것일까. 예능과 교양 사이에 선 '1박 2일'은 팔도 곳곳을 가장 그들다운 방법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앞서 '1박 2일'은 국보 전국 일주와 군산 특집에서 이와 비슷한 흐름을 보여준 바 있다. 군산 특집에서는 히로쓰 가옥이 등장해 일제강점기 당시 쌀 수탈의 역사를 보여줬다. 또한 국보전국일주에서는 예능 최초로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 진본이 공개돼 시청자에게 귀중한 장면을 선사하기도 했다. 또한 국보 전국 일주는 부루마블(부동산 보드게임)의 형태를 취했다. 


여행이 단순히 먹거리와 게임으로만 점철되어 마무리 된다면 그 헛헛함은 이루말할 수 없을 것이다. 이를 염두에 둔 것일까. 예능과 교양 사이에 선 '1박 2일'은 팔도 곳곳을 가장 그들다운 방법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여행이 담고 있는 의미는 꽤 묵직하지만, 부담스럽진 않게 풀어낸다. 참으로 영리한 줄 타기다.




무도리 유일용 1박2일 피디는 쇼양 코드 색채가 강해서 흐뭇할뿐이다.